K팝 아티스트 (여자)아이들((G)I-DLE)의 최초 VR(가상현실) 콘서트가 PICO에서 독점 공개될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글로벌 VR 기업 PICO가 신제품 PICO4 출시 이후 VR 생태계 강화 행보에 나서고 있다.
(G)I-DLE, 최초 VR 콘서트 PICO서 공개
엔터 콘텐츠 협업시너지·성장가능성 高
▲(여자)아이들의 VR 콘서트 ‘포 네버랜드(For NEVERLAND)’ (사진 - PICO)
K팝 아티스트 (여자)아이들((G)I-DLE)의 최초 가상현실 콘서트가 PICO에서 독점 공개될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글로벌 VR 기업 PICO가 신제품 PICO4 출시 이후 VR 생태계 강화 행보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VR 기업 PICO가 (여자)아이들의 VR 콘서트 ‘포 네버랜드(For NEVERLAND)’를 31일 선보인다. AI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기업 비브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포 네버랜드’는 K팝 최초 인터렉티브 형태의 VR 콘서트로, PICO에서 독점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VR 콘서트, 생생한 인터렉티브 경험 제공
PICO 헤드셋을 통해 경험하는 VR 콘서트는 180도의 실사 촬영본과 180도의 인터렉티브 구역을 합친 360도 시야각을 통해 4K 해상도로 관람할 수 있어 실제 무대 앞에 있는 듯한 현장감으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PICO 헤드셋을 통해 표정 이모티콘 누르기, 컨트롤러로 응원봉 흔들기 등 인터렉티브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줌인 또는 줌아웃 화면을 선택해 자유로운 시청모드로 콘서트를 관람이 가능하다.
VR 콘서트 ‘포 네버랜드’는 메인 필름(60분)과 메이킹 영상(5분) 포함 총 65분으로 구성되며, 지난 10월 공개된 (여자)아이들의 새 앨범 'NXDE'를 비롯 10개 대표곡들도 포함됐다.
PICO 헤드셋 사용자 누구나 PICO 비디오에서 (여자)아이들 최초 VR 콘서트 ‘포 네버랜드’를 독점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VR 콘서트 출시를 기념해 오는 30-31일 양일 간, 서울 강남에 위치한 공간 알베르에서 PICO VR 헤드셋과 함께 (여자)아이들의 VR 콘서트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 VR 생태계 강화, 엔터와의 협업으로 시너지 창출
차세대 산업으로 기대를 받았지만 VR 시장은 아직까지 성숙 단계에 이르진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관련 콘텐츠 생태계 확장과 디바이스 기술 혁신이 함께 시너지를 이뤄야 하는 가운데 PICO 관계자는 엔터테인먼트 협업이 높은 성장가능성과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PICO측에 이번 협업 그 이상의 비전이 무엇인지 물어봤다.
PICO에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생태계 구축에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이번 콘텐츠는 PICO와 국내 선두 AI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 비브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기획, 제작됐다. PICO는 앞으로도 VR 엔터테인먼트 및 글로벌 VR 디바이스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콘텐츠와 VR 생태계 확장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제작사와의 협업하고 K팝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VR 콘텐츠를 적극 선보일 예정이다.
VR산업이 엔터 시장에서의 성장성, 시너지 효과 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세상을 새롭게 연결하며, 사용자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일상의 경험을 재창조하는 선구적인 XR(확장현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VR이라고 생각한다. 4K+의 화질과 입체감 있는 사운드의 PICO 4를 통해 재현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현실 같은 몰입감으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협업 시너지와 성장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번 (여자)아이들 VR 콘서트는 PICO에서만 독점으로 공개되며, PICO 기기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시청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이다. 이를 통해 PICO 유저들의 사용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함으로써 VR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와 경험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향 디바이스 판매 위축은 없었나? PICO4의 경우 올해 신제품 출시 후 시간이 어느정도 경과했는데 그간의 시장 반응은 어떠했는지 궁금하다
지난 10월에 한국시장에 선보인 PICO 4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PICO는 지난 11월 지스타에 참가해 PICO 4를 국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최근에는 <유미의 세포들 VR>과 <서바이벌 네이션>을 PICO 스토어에 독점 출시했으며 앞으로 <워킹데드>, <피키 블라인더스>, <저스트댄스(2023)> 출시도 예정돼 있다. (여자)아이들 독점 VR콘서트에 이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확충해 사용자들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