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컨덕터가 태양전지만으로 구동되는 RSL10 멀티센서 플랫폼을 출시했다. 새로운 솔루션은 배터리나 다른 형태의 비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필요 없이 블루투스 LE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달한다. 이를 통해 태양에너지 하베스팅을 사용하는 IoT 센서 개발을 지원한다. 초저전력 무선통신과 소형 폼팩터 태양전지, 낮은 듀티 사이클 감지 애플리케이션의 조합은 유지보수로부터 자유로운 IoT 센서 노드를 개발하고 배포하도록 돕는다.
| 블루투스 LE로 데이터 수집하고 전달
| RSL10 라디오, 통합 안테나, 수동 부품 일체
| IoT용 고속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 제공
온세미컨덕터가 태양전지만으로 구동되는 ‘RSL10 멀티센서 플랫폼(RSL10 Multi-Sensor Platform)’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새로운 솔루션은 배터리나 다른 형태의 비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필요 없이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달한다. 이를 통해 태양에너지 하베스팅을 사용하는 IoT 센서 개발을 지원한다.
온세미컨덕터 RSL10 멀티센서 플랫폼
초저전력 무선통신과 소형 폼팩터 태양전지, 낮은 듀티 사이클(duty cycle) 감지 애플리케이션의 조합은 유지보수로부터 자유로운 IoT 센서 노드를 개발하고 배포하도록 돕는다.
‘RSL10 솔라 셀 멀티센서 플랫폼(RSL10 Solar Cell Multi-Sensor Platform)’은 RSL10 라디오와 통합 안테나, 수동 부품 일체가 특징인 SiP 솔루션, RSL10 SIP로 구현됐다.
이 플랫폼은 RSL10 SIP와 압력, 온도, 습도를 포함한 BME280 올인원 환경 센서, BMA400 초저전력 3축 가속도 센서를 포함한 보쉬 센서텍(Bosch Sensortec)의 저전력 센서 및 태양 전지를 통합한다.
개발자와 제조사는 이 플랫폼을 사용해 재생 에너지나 센서 주변에서 하베스팅 된 에너지로만 구동되는 IoT 노드를 구축할 수 있다.
간헐적 통신을 지원할 정도로 듀티 사이클이 충분히 낮아 작동 지원에 필요한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 소스를 사용해 하베스팅 할 수 있는 IoT 센서 애플리케이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RSL10 플랫폼에 구현된 매우 효율적인 전력 관리 시스템과 초저전력 센서는 이 플랫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플랫폼을 통해 공조 시스템(HVAC) 제어, 창/문 센서, 공기 질 모니터링 등 스마트 홈과 빌딩 자동화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패키지 개폐 감지, 충격 모니터링, 온도 및 습도 데이터 로깅 등의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도 가능하다.
새 플랫폼은 CMSIS 소프트웨어 패키지 일부로 모든 설계 파일과 사용자 정의 가능한 소스 코드를 제공하며 쉬운 개발을 지원한다. RSL10 솔라 셀 멀티-센서 플랫폼은 온세미컨덕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중국 일렉트로닉스 매거진(Electronic Magazine)이 2018년 중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IoT 솔루션으로 선정한 에너지 하베스팅 블루투스 저 에너지 스위치(Energy Harvesting Bluetooth Low Energy Switch)를 비롯한 여러 에너지 효율적인 IoT용 고속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보쉬 센서텍 마케팅 부사장 피터 위건드(Peter Weigand)는 “BMA400은 성능 저하 없는 최초의 진정한 초저전력 가속도 센서”FKAUM “이는 BME280 통합 환경 센서와의 조합으로 온도 제어, 침입 탐지, 자산 추적 등과 같은 IoT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 센싱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온세미컨덕터 IoT 담당 총괄 와이렌 페레라(Wiren Perera)는 “제조사는 IoT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설계에 전력을 공급할 대체 에너지원에 활발히 투자하며 환경 영향을 줄이고, 제조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자 한다"라며, ”RSL10 블루투스 저 에너지 라디오에 기반을 둬 구축된 이 솔루션을 통해 배터리와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스마트 센서 개발 방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설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