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분야에서의 끊임없는 변화로 병원, 데이터 센터, 공항, 공장 등 중요 전력 환경에서 전력 신뢰성, 에너지 비용 및 운영 효율성 최적화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유틸리티 전력 그리드가 점점 동적으로 변화하고, 시설 배전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지며, 네트워크 안정성은 사이버 공격의 위협을 받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환경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 에너지 효율성과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력 시스템 신뢰성 및 운영과 관련된 기회와 위험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고안된 새로운 디지털 도구가 필요하다.
병원, 데이터 센터, 공항, 공장 등 중요 전력 환경에서 전력 신뢰성, 에너지 비용 및 운영 효율성 최적화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유틸리티 전력 그리드가 점점 동적으로 변화하고, 시설 배전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지며, 네트워크 안정성은 사이버 공격의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 중요 시설에는 비즈니스 경쟁력과 수익성 향상을 위한 정밀한 전력 관리 도구가 필요하다.
IoT가 시설 인프라로 확장되면서 빌딩 관리 시스템도 진화의 기로에 서게 됐다
IoT가 시설 인프라로 확장되어 더욱 스마트해진 디바이스들이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클라우드에 연결되고 있다. 빌딩 관리 시스템의 스마트 자동화 발전 과정처럼 배전 역시 임베디드 인텔리전스를 활용하는 커넥티드 제품 네트워크를 포함하도록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2019년 2월 14일, 계측 정확도 향상으로 정확한 에너지 분석이 가능해진 ‘파워로직(PowerLogic) ION9000’ 미터기를 출시했다.
ION9000 미터기는 ION7650의 차세대 제품으로, IoT 기반의 이벤트 분석, 정확도 측면에서 향상됐으며, 주요 전력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공된 정보는 예방 유지보수 및 정전의 근본 원인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력 및 장비의 안전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ION9000은 Class 0.1S의 정확도를 제공하며, 온보드 전력 품질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EN50160 및 IEEE519 표준에 따른 온보드 PQ 분석이 가능하다. 여러 악조건에서도 그 정밀도를 유지하는지, 어떠한 환경에서 정밀도를 측정하였는지에 대한 인증인 IEC 62586-1,2를 취득하기도 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파워로직 ION9000 미터기
(사진=이수민 기자)
또한, 특허받은 ION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변화하는 전력 네트워크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복잡한 배전 모니터링이나 맞춤형 변전소 자동화를 수용하도록 직접 프로그래밍할 수도 있다.
2019년 4월 30일, e4ds EEWebinar에서는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디지털 에너지 사업부의 이성호 매니저가 ION9000를 통해 어떻게 에너지 분석, 전력 계측, 통합 전력 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웨비나를 가졌다.
다음은 웨비나 시청자들의 파워로직 ION9000 미터기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이성호 매니저의 답변을 추린 것이다.
Q. ION7650과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ION 엔터프라이즈와 호환 가능한가요? (ID: an**)
A. ION9000은 ION7650과 달리 정확도가 0.2에서 0.1로 더 높아졌으며, 메모리도 2G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풀 컬러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ION 엔터프라이즈와의 호환도 가능합니다.
Q. 고도로 정밀한 에너지 분석이 설비운전을 모니터링 할 때 어떤 부분에 도움을 줍니까? (ID: po**)
A. 설비마다 달라지겠지만, 전력 품질을 파악함으로써 제품의 수명, 효율 등을 알 수 있으며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부하를 분배도 가능합니다.
Q. ION9000의 정확도가 0.1라면, 기존의 CT, PT 등에서 0.1 정확도를 보장합니까? (ID: po**)
A. ION9000가 보장하는 정확도는 들어오는 값의 정확도입니다. 따라서 CT, PT의 정확도를 높여주진 않습니다.
에너지 계측 장치의 정확도는 분석 정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확도가 높을수록 시설팀에서 정보를 신뢰할 수 있고 더 큰 비용 절감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쉐도우 계측의 경우 에너지 제공업체가 사용하는 청구 미터기의 정확도와 일치하도록 Class 0.2 이상이 검증된 미터기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여기서 Class 0.2란, 에너지 측정 시 0.2%의 정확도가 확인되었음을 나타낸다.
Q. ION9000은 주로 어디 사용됩니까? 그리고 제품의 수명은 어느 정도입니까? (ID: ji**)
A. 4월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곳은 데이터 센터와 병원입니다. 수명은 10년에서 15년입니다.
Q.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나요? (ID: po**)
A. ION9000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없지만, 웹으로 언제든 볼 수 있습니다. 또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PME(Power Monitoring Expert)’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Q. 전력 실시간 모니터링 때 위상 및 고조파 상태 등도 가능합니까? 그리고 샘플링 시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ID: em**)
A. 모두 가능하며 샘플링 타임은 1024입니다.
Q. 측정한 데이터의 로그 저장은 어떻게 되나요? (ID: bb**)
A. 2G의 내장 메모리에 저장되며, SD 카드 삽입도 가능합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파워로직 ION9000 미터기
(사진 제공=슈나이더 일렉트릭)
Q. USB 포트를 통해 저장된 데이터 이동이 가능합니까? (ID: po**)
A. 현재는 펌웨어 업그레이드용으로 쓰이고 있으나 추후 데이터 이동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처음 나올 때부터 그러한 목적으로 만들어 놓았기에 곧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계측 장비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적인 소프트웨어가 있습니까? (ID: dj**)
A.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모니터링에 특화된 PME 소프트웨어와 ‘에코스트럭처 PSO(Power SCADA Operation)’라는 SCADA 기반의 제어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Q. IoT 기반의 이벤트 분석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게 있습니까? (ID: cy**)
A. 가장 기본적으로는 통신이 구성되어있어야 하며, ‘에코스트럭처 파워 어드바이저(Power Advisor)’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가능합니다.
Q.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까? 그리고 통신 회선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최대 장비 수는 몇 대나 됩니까? (ID: dj**)
A. 작화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버만 충분하다면 수천 대까지 가능합니다.
전력 계측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고도로 전문화된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전력 품질의 위험을 전보다 신속히 찾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게 됐다.
전력 관리 시스템에서 복잡한 고해상도 전력 시스템 정보를 캡처, 분석 및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하게 됨에 따라 시설 관리팀은 전력 시스템 사고 발생 시 일어난 일을 쉽게 시각화하고 신속하게 재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도구와 기술을 갖추지 않고 대규모의 중요 시설을 운영하는 기업은 비즈니스의 연속성 및 효율성과 관련하여 불필요한 위험에 노출될 것이다.
▲초정밀 전력 계측 정확도를 기반으로 하는
고도로 정확한 에너지 분석 방안 e4ds 웨비나
이번 Q&A가 진행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초정밀 전력 계측 정확도를 기반으로 하는, 고도로 정확한 에너지 분석 방안’ 웨비나는 다시보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