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링크는 이클립스 재단 IoT 커뮤니티, OpenADx 워킹 그룹, ROS 2 테크니컬 스티어링 커미티와 협력하여 제작한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가 OSRF에 의해 티어 1 ROS 2 미들웨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ROS 2 폭시 피츠로이는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를 RMW 계층의 기본 데이터 공유를 근간으로 하여 성능과 안정성을 높였다.
에이디링크 참여한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
ROS 2 폭시 피츠로이 티어 1 미들웨어 선정
산업용 DDS 개발 및 구축, 전문 서비스 제공
에이디링크는 9일, 이클립스 재단 IoT 커뮤니티, OpenADx 워킹 그룹, ROS 2 테크니컬 스티어링 커미티와 협력하여 제작한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가 OSRF(Open Source Robotics Foundation)에 의해 티어 1 ROS 2 미들웨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ROS 2 폭시의 티어 1 미들웨어로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 선정 [그림=에이디링크]
ROS 2 폭시 피츠로이(Foxy Fitzroy)는 첫 3년 장기 지원(Long Term Support; LTS) 버전 ROS로,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를 RMW(ROS 미들웨어) 계층의 기본 데이터 공유 근간으로 하여 성능과 안정성을 높였다.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는 개체 관리 그룹(Object Management Group; OMG)의 데이터 배포 서비스(Data Distribution Service; DDS)를 ROS 2에 맞게 구현한 미들웨어로, 변함이 없고 일관성 있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에이디링크의 CTO인 안젤로 코르사로(Angelo Corsaro) 박사는 “ROS 2 폭시는 대규모의 로봇 또는 자율주행차량 애플리케이션 레퍼런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라며, “에이디링크는 오픈 소스 DSS 구현으로 ROS 2 커뮤니티와 에코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클립스 재단이 주최하고 지원하는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는 현재 OMG DDS 표준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오픈 소스다. 에이디링크는 산업용 버전 DDS 개발 및 구축과 전문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클립스 사이클론 DDS는 깃허브(GitHub)에 방문하여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