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팩토리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서비스 구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내년 2월 오픈
누구나 쉽게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스마트팩토리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서비스 구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예시 [캡처=중기부]
현재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 및 고도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데이터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사업은 기존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이 스마트공장 사업지원과 사업관리 중심으로 운영돼, 스마트공장의 구축 효과를 체감하거나 수요자가 원하는 구축 사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됐다.
중기부는 이달부터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다. 이후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12월에 1차 오픈에 이어 2021년 2월에 최종 오픈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소개와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 스마트공장 현황 및 성과 등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각적인 버블맵 기반의 스마트공장 종합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시각화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원하는 수요기업이 공급기업의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해당 기업에 맞는 공급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