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스마트팩토리 핵심 엣지 디바이스 센서데이터 획득 부터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전송 위한 호스트 컨트롤러 및 피드백 기반 제어 솔루션 발표
mmWave, CapTivate 적용 센싱 솔루션 공개
다양한 공장용 통신 프로토콜 IP 지원
멀티 표준 / 다중 대역 커넥티비티 지원 솔루션
TI 코리아가 산업용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 패키지를 출시 하였다.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인 엣지 디바이스에서의 센서데이터 획득 및 유효 데이터 필터링 그리고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호스트 컨트롤러와 피드백을 통한 제어 솔루션까지 총 3개 분야의 IC를 선보였다.
시장 내 초저가 센싱 IC인 MSP432FR2521는 공장 등의 열악한 환경인 전자파, 기름, 물, 윤활유 등에 노출된 환경에 적합하며, 경쟁제품과 대비 5배의 낮은 전력 소모와 유리, 플라스틱, 금속 표면을 통한 근접 감지와 터치를 할 수 있는 정전식 터치 센싱 MCU이다.
TI의 산업 자동화 솔루션을 소개중인 정용식 상무
TI의 고유기술인 CapTivate 기술을 적용한 이번 정전식 감지 MCU 군은 출입 제어 패널, 쿡탑, 무선 스피커 및 전동 공구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터치 및 근접 감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량계와 같은 그 소량의 검출 값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는 mmWave 솔루션을 적용하여, 밀리미터 단위의 검출 값 추출을 가능하게 하였다.
CaptiVate 기술이 적용된 센싱 솔루션 데모 모습
개발자 단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Booster Pack 모듈, CapTivate Design Tool은 온라인에서 지원한다.
고효율의 전력제어를 제공하는 C2000 MCU는 전기차를 위한 보드 충전기, 모터 제어를 위한 인버터, 산업용 전원 공급 장치와 같이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제어에 최적화되어 있다.
독립적인 3개의 12 Bit ADC를 제공하여 엣지 단의 센서와 통신을 지원하며, DAC를 통해 실시간 디바이스 컨트롤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EtherCAT , POWERLINK , PROFI BUS , SERCOS 등과 같은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 IP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세서 교체 없이 바로 산업 현장에 사용될 수 있다.
새롭게 발표된 C2000의 F28004x 는 이전 Piccolo 디바이스보다 60%의 낮은 소비전력을 제공하며, 코어 전원용 온 칩 DC/DC 컨버터를 제공하여 소비전력을 최대 70%까지 감소시켰다.
이와 함께 임베디드 실시간 분석 및 진단 장치를 통해 향상된 디버깅을 제공하고, 초고속 직렬 인터페이스는 절연 경계에서 처리속도 증가와 함께 유연한 부트 모드를 제공하여 부트 모드 핀 제거가 가능하다.
산업 자동화의 핵심으로 지목되는 클라우드 기반 현장 원격 컨트롤을 위해 새로운 SimpleLink 네트워크 MCU도 발표되었다. 이 제품은 업계에서 가장 낮은 전력을 소모하고, 스레드, 지그비, 블루투스 5, 서브 1GHz 등 동시 다중 표준 대역 커넥티비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엣지와 호스트 및 클라우드까지의 연결을 지원함으로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빌딩의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ARM Cortex-M4 코어 기반의 MCU로 100% 코드 재사용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센서 네트워크 운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MCU의 최대 난제 중 하나인 메모리 부분에 있어 2MB의 플래시 메모리를 제공하며, 동시에 16bit 정밀 ADC를 통합함으로써 개발자에게 8배 더 많은 코드 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장된 온도 범위로 다중의 무선 커넥티비티 스택과 320 세그먼트 LCD를 지원할 수 있다.
엣지부분의 센서단부터 클라우드 커넥티비티까지 운용을 위한 TI 평가 키트
IIoT 분야의 가장 큰 화두인 보안 취약점 해결을 위해 TI는 이번에 AES-128/256, SHA2-512, ECC(Elliptic Curve Cryptography), RSA-2048, TRNG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보안 최적화를 하였다.
이날 발표를 진행한 정용식 상무는 “빌딩 자동화 시스템에서부터 산업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솔루션들이 많지만, 센서를 담당하는 엣지 단에서부터 클라우드까지 안정적인 하나의 연결된 솔루션 공급은 개발자에게, 한 번에 원하는 디자인을 쉽고 빠르게 현실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