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안전성 인증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으나 인증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사용된 개발 툴이 TÜV SÜD 등 기능 안전성 전문기관에 의한 인증 툴이 아닌 경우, 해당 개발 툴 사용 근거에 대한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MPLAB XC 컴파일러가 TÜV SÜD에서 기능 안전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기능 안전성 인증, 필수이나 시간·비용 소요 커
MPLAB XC 컴파일러, TÜV SÜD 인증 획득
MPLAB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도 도입
기능 안전성 인증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으나 인증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사용된 개발 툴이 獨 TÜV SÜD 등 기능 안전성 전문기관에 의한 인증 툴이 아닌 경우, 해당 개발 툴 사용 근거에 대한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칩 PIC, AVR, SAM MCU 및 dsPIC DSC 기능 안전성
자격 획득 프로세스가 간소화됐다 (이미지=마이크로칩)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20일, MPLAB XC 컴파일러가 TÜV SÜD에서 기능 안전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마이크로칩의 PIC, AVR, SAM MCU와 dsPIC DSC의 기능 안전성 자격 획득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었다.
MPLAB XC 컴파일러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SO 26262,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EC 61508, 의료 소프트웨어 대상 IEC 62304 및 자동 전기 컨트롤 대상 IEC 60730 등에 규정된 검증 및 인증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컴파일러는 MPLAB X IDE 및 MPLAB 디버거/프로그래머 검증에 관한 추가 문서 자료와 함께 패키지로 제공된다. MPLAB XC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는 매년 갱신료를 따로 부과하지 않는다.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를 획득한 마이크로칩의 MCU를 사용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비용 및 출시 기간을 줄일 수 있다.
마이크로칩은 MPLAB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도 도입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소프트웨어의 어떤 부분이 실행 또는 실행되지 않았는지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코드 커버리지 툴을 사용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대규모 변경과 고가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뿐 아니라, 대량의 데이터 파일에서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MPLAB 코드 커버리지 제품은 테스트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1% 미만으로 유지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특허받은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코드를 블록으로 나누지 않고도 단일 경로(Single Pass)로 테스트할 수 있다.
시간은 절약되고 대량 데이터 파일을 일일이 찾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다. 인증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와 같은 코드 테스팅 데이터를 요구할 수가 있으므로 이 같은 신규 라이선스는 인증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로저 리치(Rodger Richey) 개발 시스템 이사는 “최근 MCU 제품용 기능 안전성 툴은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라며, “마이크로칩은 일부 경쟁사 솔루션 대비 3분의 1 수준의 가격에 기능 안전성 제품을 공급하며 글로벌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MPLAB X IDE 5.25 버전은 마이크로칩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MPLAB 코드 커버리지 워크스테이션 라이선스는 현재 799달러에 구매 가능하다. MPLAB XC8, XC16, XC32++ 기능 안정성 워크스테이션 라이선스는 각각 2,995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