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ISO 26262 표준 최신 버전 최고 수준인 ASIL D 인증을 받은 임베디드 안전 컨트롤러를 출시했다. 2세대 AURIX TC3xx는 300MHz 클록 주파수로 동작하는 최대 6개의 프로세서 코어를 포함하며 이 중 4개는 추가 록스텝 코어를 갖고 있다. 3000MIPS 성능으로 ASIL D 지원을 위한 기능 안전 컴퓨팅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2세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 ISO 26262로 안전성 검증
300MHz 클록 주파수로 동작하는 4개의 록스텝 코어 포함
최근 e모빌리티, ADAS, 커넥티드카를 위한 자동차의 기능 안전 및 전기·전자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2세대 AURIX(TC3xx)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출시했다.
▲ 2세대 AURIX TC3xx 디바이스 <이미지=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ISO 26262 표준 최신 버전에 따라 최고 수준의 ASIL D 인증을 받은 임베디드 안전 컨트롤러로 지난 2011년 발표된 초기 버전을 대체했다.
AURIXt TC3xx 디바이스는 각각 300MHz 클록 주파수로 동작하는 최대 6개의 프로세서 코어를 포함한다. 6개 코어 중 4개는 추가 록스텝(Lockstep) 코어를 갖고 있다. 3000MIPS 성능으로 안전 마이크로컨트롤러 중 ASIL D 지원을 위한 기능 안전 컴퓨팅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안전한 내부 통신 버스와 분산 메모리 보호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AURIX는 안전성 수준이 공급 업체마다 달라도 소프트웨어를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티어링, 제동, 에어백,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 다중의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공통의 플랫폼에서 호스팅할 수 있다.
AURIX 제품군은 안전이 요구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율주행을 위한 주요 컴퓨팅 플랫폼에 안전 호스트 컨트롤러로서 AURIX가 채택되고 있다. 레이더 시스템의 센서 데이터 처리, 엔진 및 트랜스미션 제어, 제동, 에어백, 스티어링 시스템, 중앙 게이트웨이, 도메인 제어 유닛,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상업용 차량이나 로봇과 같은 안전을 중시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어 인피니언은 IEC 61508에 따른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피터 쉐퍼 인피니언 마이크로컨트롤러 총괄 책임자는 “인피니언은 ISO 26262 새 버전이 나오기 전에 이미 2세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안전 아키텍처를 정의했다”며 “2세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