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비디오 게이머 수는 2021년에 약 27억 명에 달할 전망이다. 이들은 언제나 게임을 저장할 스토리지 부족에 고심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게이밍 시장 규모가 전 세계 4위인 한국에 자사의 게이밍 특화 브랜드 'WD_BLACK'에 속하는 SSD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증가하는 게임 용량에 게이머마다 1.3TB 필요
WD, 게이밍 브랜드 'WD_BLACK' SSD 3종 출시
게임 공간 및 속도 늘리고 게이밍 경험 확장 지원
게이밍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 비디오 게이머 수는 2021년, 27억 명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게이머의 53%는 두 종류 이상의 플랫폼(PC,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고민은 플랫폼 상관 없이 게임을 저장할 스토리지 부족이다. 평균적인 게임 용량은 40~80GB(기가바이트)이며, 대작(AAA) 게임의 경우는 최소 100GB를 넘어간다. 게이머들은 평균 20개의 게임을 동시에 보유하는데, 이 용량은 평균 1.7TB(테라바이트)에 달한다.
웨스턴디지털(WD)은 18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게이밍 특화 브랜드 ‘WD_BLACK’에 속하는 SSD 신제품 3종을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
SN850 NVMe SSD, D50 게임 독 [사진=WD]
신제품 3종은 ▲WD_BLACK SN850 NVMe SSD ▲WD_BLACK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Add-in-Card) ▲WD_BLACK D50 게임 독(Game Dock) NVMe SSD이며, 모두 RGB 조명 옵션을 갖췄다.
PCIe Gen 4 기반의 SN850 NVMe SSD
PCIe Gen 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N850 NVMe SSD는 최대 7,000MB/s 순차 읽기 및 5,300MB/s 순차 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WD_BLACK G2 컨트롤러 기반으로 NAS(Network-Attached Storage)나 서버 환경과는 다른 극한의 게이밍 부하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새로운 캐싱 기술이 접목되어 전작인 ‘WD_BLACK SN750 NVMe SSD’보다 짧은 게임 로딩 시간과 신속한 파일 전송을 지원하며, 로우 큐뎁스(Low Queue-Depth) 성능을 제공해 게임은 물론 일반적인 작업에도 한층 부드러운 애플리케이션 로딩을 지원한다.
RGB 조명 기능이 포함된 히트싱크 모델이 옵션으로 제공되어 발열 스로틀링(Throttling) 현상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시스템 외관을 화려하게 꾸미고 커스텀 할 수 있다.
부팅이 가능한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는 기존 게이밍 시스템에서 차세대 성능을 구현하고자 하는 게이머를 위한, 부팅이 가능한(Bootable) 플러그앤플레이 PCIe Gen 3×8 애드인카드다.
2개의 내장 SSD를 RAID 0으로 연결하고 PCIe Gen 3×8 기술을 적용, 최대 읽기 속도 6,500MB/s, 쓰기 속도 4,100MB/s 성능을 구현했다.
게이머는 해당 애드인카드로 대기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시간을 게임 플레이에 할애할 수 있다. 커스텀 가능한 RGB 조명으로 게이밍 기어에 화려함을 더할 수 있으며, 통합된 히트싱크로 스로틀링 현상을 줄여 최고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선더볼트 3 기반의 D50 게임 독 NVMe SSD
D50 게임 독 NVMe SSD는 작은 크기에 고성능, 히트싱크 디자인을 겸비한 게임 독 제품으로, 선더볼트(ThunderBolt) 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노트북을 통합된 몰입형 게이밍 스테이션으로 바꿔준다.
게이머는 선더볼트 3 케이블 하나로 NVMe 기반의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 게임을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여유 공간, 기타 액세서리 연결을 위한 포트 추가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관리 소프트웨어인 ‘WD_BLACK 대시보드’로 RGB 조명(윈도 한정)을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