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이 자체적인 AI 연산이 가능한 IoT 디바이스 개발과 출시를 가속하기 위해 Arm 플렉서블 액세스 포트폴리오를 늘리고 새로운 보장 사항도 추가했다. Arm은 앞으로 출시할 모든 Cortex-M, Ethos-U 제품들을 출시하자마자 플렉서블 액세스에 포함키로 했다.
Arm, 향후 출시될 모든 Cortex-M, Ethos-U
플렉서블 액세스 포트폴리오에 출시 즉시 추가
Arm은 25일, 자체적인 AI 연산이 가능한 IoT 디바이스 개발과 출시를 가속하기 위해 ‘Arm 플렉서블 액세스(Arm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를 늘리고 새로운 보장 사항도 추가했다.
▲ Arm 기반 칩 출하량이 1,800억 개를 넘어섰다 [그림=Arm]
지난 30년간 1,800억 개의 Arm 기반 칩이 출하됐다. 그중 1,000억 개가 지난 5년간 출하됐다. Arm 측은 스마트폰과 함께 IoT 디바이스를 또 다른 성장동력으로 바라보고 있으나, 동시에 “경제적인 가치를 기준으로 스마트폰 에코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IoT 디바이스 쪽은 아직 갈 길이 멀다”라고 보고 있다.
Arm은 AI 성능 강화가 IoT 디바이스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란 판단 아래 지난 3월, 최초의 마이크로 NPU인 ‘Ethos-U55’와 AI 성능을 강화한 Cortex-M55 MCU를 출시했다. 10월에는 마이크로 NPU 적용성을 Cortex-A 기반 시스템까지 확장하는 Ethos-U65을 발표했다.
파트너의 엔드포인트(Endpoint) AI 활용을 늘리기 위해 Arm은 플렉서블 액세스 포트폴리오에 해당 제품들을 모두 포함하기로 했다. Arm이 지난해 5월 발표한 플렉서블 액세스는 기업이 Arm 기반 SoC를 설계할 때 생산 시점에서 사용되는 Arm IP 라이선스 비용만 내면 되는 계약 모델이다. 현재 100개 이상의 기업들이 가입한 상태다.
Arm은 △5년 동안 플렉서블 액세스에 포함될 다양한 CPU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앞으로 출시할 모든 Cortex-M, Ethos-U 제품들을 출시하자마자 플렉서블 액세스에 포함키로 했다.
한편, Arm은 이달 초에 Arm 기반 디바이스가 어떠한 클라우드 서비스와도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하는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 이니셔티브를 공개했다. 프로젝트 카시니는 다양한 작업에 최적화된 Arm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표준, 보안, 실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