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가 LPWA 및 GNSS 기술을 14×14mm SiP 폼 팩터에 통합한 소형 셀룰러 모듈, ALEX-R5를 출시했다. ALEX-R5는 즉시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보안 기능과 위치 정확도가 높은 유블럭스 M8 GNSS 칩, 보안이 강화된 UBX-R5 LTE-M/NB-IoT 칩셋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유블럭스 M8 GNSS 칩과 UBX-R5
LTE-M/NB-IoT 칩셋 플랫폼에 기반한
ALEX-R5 모듈, 위치추적 기능 향상
유블럭스는 27일, 저전력 광대역(LPWA) 연결 기술과 GNSS 기술을 14×14mm 시스템인패키지(SiP) 폼 팩터에 통합한 셀룰러 모듈, ‘ALEX-R5’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 유블럭스, ALEX-R5 출시 [사진=유블럭스]
ALEX-R5는 즉시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보안(Secure Cloud) 기능과 위치 정확도가 높은 유블럭스 M8 GNSS 칩, 보안이 강화된 UBX-R5 LTE-M/NB-IoT 칩셋 플랫폼이 기반이다.
23dBm의 셀룰러 송신 신호 세기는 최종 디바이스가 열악한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 전용 GNSS 안테나 인터페이스는 M8 GNSS 칩이 완전히 독립적이면서 동시 동작이 가능하게 하여, 독립형 유블럭스 M8 모듈과 같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블럭스의 ‘셀로케이트(CellLocate®)’ 셀룰러 위치추적 기술과 ‘어시스트나우(AssistNow)’ A-GNSS(assisted GNS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유블럭스의 ‘서비스로서의 IoT 위치(IoT LaaS)’는 위치추적 성능을 더욱 높인다.
ALEX-R5는 전력 소모에 민감하고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웨어러블 및 연결된 의료 기기 같이 크기가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공통적인 약점들을 해결한다.
이는 유블럭스 UBX-R5 및 UBX-M8 칩의 저전력 모드와, GNSS Super-E 모드를 활용하여 가능해진 것으로, 사용자가 전력 소모와 성능을 균형 있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견고한 SiP 패키징 구조와 습도 민감도 레벨 3(MSL3) 등급을 갖춰 기존 모듈과 달리 습도가 높고 진동이 잦은 열악한 작동 환경에서도 동작한다.
◇ IoT 기기 수명 연장과 5G 호환성 지속 지원
유블럭스는 필요한 모든 기능을 자체 기술로 완성하고 전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기기의 장기적 가용성, 칩셋 레벨부터 전체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제품 전체생애주기 동안의 지원을 보장한다.
내장된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로서의 IoT 보안(IoT-SaaS)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보안 기능은 LPWA 기기에 특화된 사전공유 키 관리 시스템(Key management system)을 가능케 한다.
ALEX-R5는 기존 기기들이 5G 네트워크와 호환되도록 고객이 스스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하여 이동통신 사업자가 5G 네트워크를 출범할 때 차세대 셀룰러 기술로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
ALEX-R5 SiP 엔지니어링 샘플은 2021년 1분기 공급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