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코리아는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온라인으로 ‘STM32 디스커버리 데이 온라인 트랙 2021’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에선 무선 통신 성능을 강화하고 접근 편의성과 신기능을 접목한 STM32 MCU 기반 최신 솔루션과 제품들이 소개된다. ST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며, 이해를 돕기 위한 데모 시연과 관련 영상도 제공된다.
STM32 디스커버리 데이 2021, 8월 17일 개최
지난해 이어 온라인으로 진행, IoT-HMI 중점
AI, GUI, RTOS, 한컴MDS 실제 사례 발표
5G, AI,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의 채택이 늘어나며 이를 지원하는 MCU 기반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요구되는 성능은 높아지고, 개발 복잡도는 심해지며, 시장 출시 기한은 줄면서 개발자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온라인으로 ‘
STM32 디스커버리 데이 온라인 트랙(Discovery Day Online Track) 2021’을 개최한다.
이번 일련의 온라인 세미나는 무선 통신 성능을 강화하고 접근 편의성과 신기능을 접목한 STM32 MCU 기반 최신 솔루션과 제품들을 소개하는 자리다. ST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며, 이해를 돕기 위한 데모 시연과 관련 영상도 제공된다.
▲ ST 코리아 최경화 이사 [사진=이수민 기자]
환영사를 맡은 ST 코리아 최경화 이사를 만나 행사의 목적과 구성, STM32 MCU 브랜드의 향후 계획과 방침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Q.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의 MCU 수요는 어떻습니까?
A. 지난해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에 테스트 킷 같은 코로나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았습니다. 올해는 다방면에 걸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Q. STM32 디스커버리 데이는 어떤 행사입니까?
A. ST는 STM32 브랜드를 처음 선뵌 2007년부터 이러한 행사를 매년 열고 있습니다. 현 행사명은 2017년에 확정했고, 매 여름 개최 중입니다. 행사의 목적은 행사명처럼 엔지니어가 개발 중인 제품을 신속히 상용화할 수 있도록, STM32 제품과 관련 솔루션을 제안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Q. 지난해처럼 올해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 온라인 행사의 장점은?
A. 지난 행사는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행사 전에는 참석자의 집중도 유지 문제 등에 대해 걱정했었는데,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그에 힘입어 올해 행사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됐습니다.
온라인 행사는 많은 분이 장소 이동 없이 여러 세미나를 들을 수 있으며, 준비하는 저희도 다양한 각도로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해도 지난해처럼 많은 새로운 제품과 솔루션, 협력사 사례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Q. STM32 디스커버리 데이 2021 행사의 구성은?
A. 이번 행사에서는 STM32 신규 제품과 그에 상응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각 세션을 연결하는 가장 큰 맥락은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사물인터넷(IoT)과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사에선 IoT 전반에서 요구되는 노드의 가격 절감과 저전력 요구사항을 어떻게 STM32 제품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또한, 민감한 데이터의 정확하고 안전한 전송 방안을 STM32 무선 제품군을 통해 제안할 것입니다.
‘STM32MP1’ 제품과 ‘TouchGFX’ 같은 그래픽 솔루션으로 HMI를 구현하는 방안과 솔루션도 준비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저희 파트너인 한컴MDS 사의 연사가 STM32MP1 제품에서의 멀티코어 디버깅 방안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Q.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엔지니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에 엔지니어들이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ST는 STM32 제품을 기반으로 해당 시장에서 엔지니어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ST는 기존 STM32 제품뿐만 아니라 좀 더 시장에서 요구하는, 그런 STM32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디바이스뿐 아니라 다양한 에코시스템, 솔루션들을 지속해서 개발해 고객들에 전해드릴 방침입니다.
한편, 사흘간 진행되는 STM32 디스커버리 데이 2021 행사는 첫날, 최경화 ST 코리아 이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현대성 ST 코리아 부장의 STM32 생태계 개요, △김두형 ST 코리아 차장의 ST 그래픽 솔루션 ‘TouchGFX’, △강희권 ST 코리아 차장의 MS 애저 RTOS 기반 ‘STM32Cube’ 등 3개 세션이 제공된다.
이튿날에는 △이준호 ST 코리아 차장의 초저전력 MCU 및 STM32 무선 시리즈 대표 제품, △박시완 ST 코리아 차장의 ‘STM32WB’ 기반 오디오 비디오 스트리밍, △이현명 ST 코리아 차장의 LoRa와 Sigfox를 위한 Sub-GHz 플랫폼, ‘SRM32WL’ 등에 대한 3개 세션이 무선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에는 △문현수 ST 코리아 과장의 STM32 AI 솔루션, △장태종 ST 코리아 차장의 ‘STM32MP1 M4’ 코프로세서 개발 위한 ‘CubeIDE’, △김종천 한컴MDS 부장의 ‘STM32MP1’ 멀티코어 디버깅용 한컴MDS 툴 등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