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에서 열린 ‘세미콘 코리아 2022’에 참가한 국내 최초 세정 및 코팅 기술 개발 전문기업 코미코 최용하 대표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미코의 최신 세정 및 코팅 기술과 업계 동향을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반도체 고집적화 정밀세정·특수코팅 더욱 중요”
코미코, 세미콘 코리아 2022서 친환경 최신 기술 소개
“반도체 세정·코팅, 점점 높은 기술력과 첨단 시설 필요”
[편집자주] 4차 산업 발전으로 반도체 산업은 지속 성장 중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반도체가 필요해짐에 따라 반도체 생산 시장도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기술 전문기업 코미코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세미콘 코리아 2022’에 참가했다. 본지는 코미코 최용하 대표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미코의 최신 세정 및 코팅 기술과 업계 동향을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코미코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코미코는 1996년 국내 최초로 세정 기술과 코팅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시작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세정, 코팅 전문기업이다.
2005년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에 진출하여 현지 생산 법인을 세우고,전 세계 반도체 제조업체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아 글로벌 세정, 코팅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최용하 코미코 대표이사
■ 코미코의 반도체 장비·부품의 정밀 세정 및 특수 코팅 주요 기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반도체 생산 공정 중 장비 내 Chamber에서 오염물질이나 Particle이 발생되어 제조장비 chamber 부품에 증착 되어 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밀 세정이란 이렇게 오염된 물질들을 부품의 손상 없이 제거하는 기술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이다. 고객사의 원가 절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부품 표면을 각 공정 조건에 맞도록 복원, 개선하여 반도체 제조 공정의 품질 안정화를 추구한다.
또한 특수 코팅은 반도체 장비 Chamber 부품 표면에 적용해 반도체 공정의 안정화와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고객사 공정에 최적화된 다양한 코팅기술을 개발 및 제공하여 Particle 발생과 표면 손상을 억제하고 Chamber의 공정 조건을 안정시켜 반도체 양산 수율 및 장비 가동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코미코의 올해 시장 상황 및 사업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올해 반도체 산업은 지난해 대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5G 상용화, 스마트폰 대용량화, 고용량 데이터 센터, IoT,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차 등 다양한 산업의 성장으로 반도체 생산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반도체 칩의 고집적화로 부품 세정 및 코팅 기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높은 기술력과 첨단 시설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진입장벽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지난해 대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을 통해 회사의 원가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투명하고 깨끗한 경영을 통해 2025년까지 매출 4,000억 및 Global M/S 50%의 목표를 세우고 있다.
■ ‘세미콘 코리아 2022’에 전시했던 제품 또는 기술을 소개 부탁드린다.
코미코는 ‘세미콘 코리아 2022’에서 신규로 개발된 다양한 Thin Film Coating들과 친환경 세정 기술들을 알렸다.
신규 기술들이 적용되어 고객사의 반도체 양산에 더욱 더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마지막으로 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코미코는 높은 기술력과 원가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국내외 반도체 제조 Top 10 업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한국의 Global 강소기업이다.
올해도 지금까지의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국내와 해외에서 더욱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