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220억달러(한화 약 287조원) 규모로 예상되며 이 중 모바일 게임이 61%를 차지해 게이밍 시장에서 핵심적인 분야로 꾸준히 성장했다. 특히 몰입형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시각적 경험 개선이 중요해지며 관련 솔루션이 눈에 띄게 발전했다.
Arm, 모바일 사용자 경험 개선하는 토탈 컴퓨트 솔루션 공개
임모르탈리스 GPU, 모바일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 지원
올해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220억달러(한화 약 287조원) 규모로 예상되며 이 중 모바일 게임이 61%를 차지해 게이밍 시장에서 핵심적인 분야로 꾸준히 성장했다. 특히 몰입형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시각적 경험 개선이 중요해지며 관련 솔루션이 눈에 띄게 발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Arm이 2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2022년 토탈 컴퓨트 솔루션(TCS22)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몰입형 디바이스 개발 및 시각적 경험과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에 기여하는 솔루션을 공개했다.
■ 토탈 컴퓨트 솔루션, 모바일 사용자 경험 개선
▲황선욱 Arm 코리아 지사장이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는 모습
Arm은 다양한 수준의 성능, 효율성 및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클라이언트 시장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TCS22에 Arm IP가 결합되면 다양한 워크로드에서 △최대 28% 향상된 성능 △최대 16% 전력 절감 △최대 23% D램 트래픽 절감이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Arm은 또한 새로운 플래그십 GPU이자 모바일에서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임모르탈리스(Immortalis) 출시를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가능해질 전망이다.
Arm은 범용 워크로드를 넘어 전문적인 프로세싱이 필요한 워크로드로 성능의 차원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이는 GPU뿐만 아니라 CPU와 시스템 IP 전반에 걸쳐 모바일 기술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폴 윌리엄슨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 수석 부사장은 “Arm은 성능과 효율적인 컴퓨팅의 기준을 정립하고 있으며, Arm의 소비자 디바이스용 최신 컴퓨트 솔루션 제품군은 모바일 시장에서 가능한 것의 한계점을 높여가는 가운데 미래의 시각적 경험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황선욱 Arm 코리아 지사장은 “표현력 있고 몰입감 있는 시각적 경험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열쇠이며 이것을 현실화하기 위한 Arm의 새로운 플래그십 GPU 모델 임모르탈리스는 모바일 3D의 시각적 경험을 더욱 최적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Arm 임모르탈리스, Mali GPU로 구현된 게이밍 성능
▲임모르탈리스 다이어그램 (이미지-Arm)
모바일 디바이스 혁신으로 인해 모바일 게이밍은 획기적으로 성장했지만, 고도로 시각화된 AAA 게이밍 경험이 대두되면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성능이 필요해졌다.
이에 Arm은 임모르탈리스(Immortalis)라는 완전히 새로운 플래그십 GPU를 출시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출하되는 GPU인 말리(Mali)의 유산을 기반으로 모바일 3D 경험을 위해 구성되고 강화됐다. 임모르탈리스-G715는 모바일에서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최초의 Arm GPU로,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이밍 경험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rm은 새로운 프리미엄 Arm 말리-G715 GPU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말리-G715에는소비 전력 절감과 추가적인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해 모든 최신 GPU에서 사용가능한 그래픽 기능인 VRS(Variable Rate Shading)를 포함했다.
Arm의 최신 GPU는 이전 세대에 비해 15%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고 언급하며 최신 플래그십 및 프리미엄 스마트폰 분야에서 엔드 유저(end-user)가 요구하는 AAA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고 강조했다. 새로운 GPU는 고효율성을 갖춘 Arm Mali-G710 GPU를 기반으로 하며, 15%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을 통해 이동 중에도 더 많은 게임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고 Arm은 설명했다.
한편 Arm은 다양한 벤치마크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Arm Cortex-X3로 싱글 스레드(single-threaded)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최신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25%, 최신 메인스트림 노트북 대비 34%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Arm Cortex-A715는 효율적인 성능에 집중해 Cortex-A710에 비해 20%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5%의 성능 향상을 제공함으로써 Cortex-X1의 성능에 필적하는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효율적인 성능이 중요해지면서 Cortex-A715는 "빅리틀(big.LITTLE)" 기반 구성의 CPU 클러스터가 됐다. 이 기술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디바이스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기종(heterogeneous) 프로세싱 아키텍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