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리눅스(Linux)와 RTOS(real-time opertaing system)을 지원하고, 최대 1㎓의 속도로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MPU) STM32MP13를 출시했다.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성 ST 부장이 STM32MP13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TM32MP13, 1㎓ Cortex-A7 코어·SESIP 레벨 3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리눅스(Linux)와 RTOS(real-time opertaing system)을 지원하고, 최대 1㎓의 속도로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MPU)를 출시하며, 고객들의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T는 9일 최신 STM32 마이크로프로세서(MPU) STM32MP13을 출시했다.
새로운 MPU는 1GHz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 코어와 통합 주변장치 및 STM32 MCU에서 입증된 혁신적 전력 절감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다.
STM32MP13은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TF-A and OP-TEE) 보안 프로세싱 환경을 지원하는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기술을 비롯해, SCA 견고성 및 보호 기능과 변조 방지 및 보안 스토리지를 이용한 암호화 가속을 통해 커넥티드 자산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안을 보장한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같은 산업용 장비에 쉽게 통합할 수 있는 한 쌍의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포트 등의 주변장치도 제공한다.
STM32MP13 및 STM32MP15는 공통의 개발 툴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지원되는 소프트웨어로는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보안 제조로 지원되는 보안 부트체인 및 드라이버를 비롯해 리눅스 BSP(Board Support Package)를 갖춘 가장 메인라인인 OpenSTLinux 배포판이 있다.
OpenSTLinux 배포판은 원활한 소프트웨어 마이그레이션과 확장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모든 STM32MP13 및 STM32MP15 디바이스에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X-LINUX-RT 확장 패키지를 통해서는 리눅스 실시간 기능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4달러가 되지 않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접합 온도가 125℃로 산업 분야의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특히 SESIP 레벨 3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 ST 최초의 MPU로 중대한 물리적 및 소프트웨어 공격까지 차단할 수 있다.
ST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서브그룹 수석 부사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ST의 STM32MP13 단일 코어 MPU는 일반 하이엔드 임베디드 마이크로컨트롤러보다 뛰어난 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전력소모, 비용, 향상된 기능을 완벽하게 균형적으로 제공한다”며 “이 디바이스는 최첨단 보안 기능도 갖춰 SESIP 레벨 3 및 PCI(Payment Card Industry) PTS/POI 6.0 사양 등 현재 주요 표준에 따라 최종 제품의 인증을 가속화해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