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바이오 플랫폼 혁신 기업인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Flagship Pioneering)이 응용 생물학 및 공학 분야에 대한 양사의 상보적인 전문성을 활용해 여러 디지털 생물학 플랫폼 회사 설립 및 강화에 본격 나선다.
▲2024년 4월25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열린 ADI의 GTC(General Technical Conference) 행사에서 ADI의 빈센트 로쉬(Vincent Roche) CEO 겸 이사회 의장(왼쪽)과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의 설립자 겸 CEO인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박사(오른쪽)가 무대 위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과 전략적 제휴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바이오 플랫폼 혁신 기업인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Flagship Pioneering)이 응용 생물학 및 공학 분야에 대한 양사의 상보적인 전문성을 활용해 여러 디지털 생물학 플랫폼 회사 설립 및 강화에 본격 나선다.
ADI는 완전 디지털화한 생물학적 세계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프래그십 파이어니어링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의 이번 제휴는 ADI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반도체 공학 전문성과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의 응용 생물학 전문성을 결합함으로써 생물학적 통찰력, 새롭고 향상된 측정, 진단 및 새로운 시술 기법의 발견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은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고유의 혁신 프로세스와 ADI의 최첨단 반도체 기술, 신호 처리 포트폴리오 및 물리적 세계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매우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디지털 생물학 분야에서 새로운 기업을 탄생시킬 것으로 보여진다.
초기 중점 분야는 바이오 전자 플랫폼, 재생 농업, 인공지능/머신러닝(AI/ML)의 새로운 응용 분야, 그리고 선제적 보건 및 의학 분야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에는 차세대 단백질 시퀀싱, 멀티오믹스, 조기 질병 진단, 대규모 생물학적 정보를 실행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신약 설계 및 최적화 등의 분야로 발전이 기대된다.
이번 제휴는 플래그십 파이오니어의 인에이블링 테크놀로지 이니셔티브(Enabling Technologies Initiative)의 최신 프로젝트이며, 해당 이니셔티브는 첨단 기술을 지원 및 강화하여 새로운 치료 기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ADI의 빈센트 로쉬(Vincent Roche) CEO 겸 이사회 의장은 “ADI는 우리의 일상과 세상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혁신적인 기술은 더 나은 예방적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번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과의 디지털 생물학 제휴가 인텔리전트 엣지를 오늘날의 가장 큰 과제에 대한 데이터 기반 의료 솔루션 혁신의 중심에 자리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의 설립자이자 CEO인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박사는 “기술적 도약과 심도 깊은 생물학적 이해에 힘입어, 우리는 생의학 및 생명과학 혁신의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으며,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며 “플래그십과 ADI는 자연의 지능을 활용하여 예방 및 치료 의약품, 재생 농업, 그리고 기후 변화에 따른 위협에 대한 솔루션을 만드는 완전 디지털화한 생물학적 세계의 개발을 가속화하겠다는 공통의 포부와 상호 보완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