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 센터의 전력 공급 중단 및 데이터 손실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가 차세대 배터리 백업 유닛(BBU) 솔루션 로드맵을 발표했다. 새로운 BBU 솔루션은 4㎾부터 업계 최초의 12㎾까지 다양한 전력 옵션을 제공하며, AI 서버 랙을 위한 고효율, 고신뢰성, 확장 가능한 전력 변환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업계 평균 대비 최대 400%의 높은 전력 밀도를 달성하여 AI 전원 공급 기술의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배터리 백업 솔루션’ 출시, 업계 최초 12㎾ 지원
AI 데이터 센터의 전력 공급 중단 및 데이터 손실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가 업계 평균 대비 최대 400%의 높은 전력 밀도를 달성하며, AI 전원 공급에 있어서 입지를 강화했다.
인피니언은 최근 차세대 배터리 백업 유닛(BBU) 솔루션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BBU 솔루션은 4㎾부터 업계 최초의 12㎾까지 다양한 전력 옵션을 제공하며, AI 서버 랙을 위한 고효율, 고신뢰성, 확장 가능한 전력 변환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업계 평균 대비 최대 400%의 높은 전력 밀도를 달성하여 AI 전원 공급 기술의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BBU는 전력 스파이크, 서지, 기타 전력 이상으로부터 민감한 AI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데이터 센터 장비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인피니언 전력 및 센서 시스템 사업부의 아담 화이트(Adam White) 사장은 “AI 시스템의 중단 없는 전력 공급은 원활한 운영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BBU가 뛰어난 성능과 효율성을 통해 AI 서버의 다양한 전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피니언은 실리콘(Si), 실리콘 카바이드(SiC), 질화 갈륨(GaN) 재료를 활용해 AI 데이터 센터 전원 공급의 새로운 표준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AI 데이터 센터에서의 다운타임이나 시스템 장애는 기업에 막대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ITIC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41%가 다운타임 시간당 100만∼500만달러 이상의 손실을 겪고 있으며,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전력 부품 품질 문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피니언은 PPC(Partial Power Converter) 기술을 배터리 백업 장치에 도입해 성능과 신뢰성을 개선했다.
5.5㎾ BBU는 Si 및 GaN 기술을 결합해 초고효율과 높은 전력 밀도를 제공하며, 12㎾ 시스템은 인피니언의 PSOC™ 마이크로컨트롤러와 OptiMOS™ 및 EiceDRIVER™ 기술을 활용해 독보적인 유연성과 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여러 개의 전력 컨버터 카드를 병렬로 연결하는 모듈식 설계는 확장성과 유지보수를 쉽게 하며, 장애 발생 시에도 시스템이 감소된 용량으로 계속 작동해 높은 신뢰성을 유지한다.
인피니언은 배터리 백업 솔루션을 위한 전체 시스템 데모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PPC 기술의 장점을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입증하며, 차세대 AI 데이터 센터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