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ational Instruments, NI)의 국내 총판대리점인 누비콤(Nubicom)은 지난 7월7일부터 10일까지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에 참가해 CDEC 시스템 및 시스템링크(SystemLink) 플랫폼 기반 고정밀·실시간 전력 모니터링 솔루션을 공개했다.
CDEC 장비 전력 데이터 실시간 분석
시스템 링크 전국 단위 모니터링 가능
“AI 데이터센터의 안정성은 전력 모니터링에서 시작된다. NI의 CDEC 시스템과 시스템링크(SystemLink) 플랫폼을 결합하면 확장성과 실시간 정밀 분석이 가능한 완성형 전력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ational Instruments, NI)의 국내 총판대리점인 누비콤(Nubicom)은 지난 7월7일부터 10일까지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에 참가해 CDEC 시스템 및 시스템링크 플랫폼 기반 고정밀·실시간 전력 모니터링 솔루션을 공개했다.
특히 AI 기반 인프라 확대에 따라 데이터센터의 UPS,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의 효율적 전력 측정 및 관리가 요구되는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는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jpg)
▲누비콤 김기륭 부장이 NI의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제품의 설명을 맡은 누비콤의 김기륭 부장은 “NI의 CDEC 시리즈는 복수의 UPS 채널과 3상 및 6상 전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고정밀 장비”라며 “DAQ(데이터 수집 장비)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이 시스템은 전력 품질 및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며, AI 시대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전력 운용에 최적화돼 있다”고 소개했다.
김기륭 부장은 이 장비가 BMS 모니터링, UPS 실시간 분석, 그리고 수많은 센서 데이터를 동시 취득하는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핵심 솔루션은 NI의 시스템링크(SystemLink) 플랫폼이다.
전국의 분산된 데이터센터를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기존의 고비용 시스템 인테그레이션 방식과 달리, 고객 스스로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시간으로 토크, 속도, 전압, 전류, 진동, 온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지도 기반의 UI를 통해 서울, 평창, 부산 등 주요 지역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김기륭 부장은 “NI의 제품을 통해 AI 시대 중요한 데이터 센터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며 “NI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링크 또한 데이터 센터 관련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과 관련해 문의가 있다면 언제든지 누비콤으로 연락을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NI의 시스템링크(SystemLink) 플랫폼을 이용한 데모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