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chip - Feb 26 (e4ds)
반도체 AI 인더스트리 4.0 SDV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e4ds plus

[인터뷰] 캐서린 데이 카스 머크 수석부사장 & 김우규 한국머크 대표이사

기사입력2026.02.20 10:27

 
“韓 글로벌 반도체 핵심, 현지 생산·공급 강화”
 
몰리브덴 통합 솔루션·CHEMKEEPER 딜리버리 시스템 공개
고객사 리스크 완화 위한 완벽한 파트너로 확고한 자리매김

[편집자주]세미콘코리아 2026에 참가한 머크 부스에서 캐서린 데이 카스(Katherine Dei Cas) 머크 일렉트로닉스의 딜리버리 시스템 및 서비스 사업부의 글로벌 헤드이자 수석부사장과 김우규 한국머크 대표이사와 만나 한국의 전략적 위치 및 올해의 사업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왼쪽부터)캐서린 데이 카스(Katherine Dei Cas) 머크 일렉트로닉스의 딜리버리 시스템 및 서비스 사업부의 글로벌 헤드이자 수석부사장과 김우규 한국머크 대표이사


■ 머크 본사에서 생각하는 한국의 전략적 위치에 대해 듣고 싶다

한국은 반도체 메모리 칩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및 기술 선두 주자다. 특히 생성형 AI 시스템을 구동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의 핵심 구성 요소인 고대역폭 메모리(HBM)와 같은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다.

최근 반도체 산업은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혁신과 공급망 회복력의 속도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반도체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해졌다.

한국은 이미 머크의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현지 생산 기반을 활용해 재고 수준과 공급망 전반의 공급업체에 대해 회복력을 갖추고 있어 고객사의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완벽한 파트너다.

■ 세미콘코리아 2026 머크 부스 하이라이트는

AI 혁명을 이끌기 위한 몰리브덴 통합 솔루션이다. 몰리브덴은 더 작은 노드와 복잡한 칩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신소재이며 고품질 소재와 첨단 딜리버리 시스템 즉 처음부터 대량 생산 준비가 되도록 설계된 CHEMKEEPER® 시리즈와 함께 공급된다.

특히 몰리브덴 솔루션은 한국 내에서 현지화되어 제조 시설은 음성에서 건설 중이고 딜리버리 시스템 제품은 안산에서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