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5일, 한국 서울 – 전 세계 네트워크의 가상화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인텔리전스가 네트워크 엣지까지 확산되면서 개인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용성도 높아지고 있다. 적절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로세싱 리소스와 데이터 경로 부하 완화의 조합을 통해 제공되는 구현 유연성과 손쉬운 사용성과 높은 성능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OEM이 발정하는 사물간 인터넷의 백본인 동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에 필요한 전문화된 장비를 제공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요구 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kr)는 오늘 성능에 최적화되고 전력 사용량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64 비트 지원 ARM Cortex-A53 코어 기반의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옥탈 및 LS1048A 쿼드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이 디바이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데이터 경로 부하 완화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스케일의 2세대 데이터 경로 가속 아키텍처(DPAA2)를 통합했으며, 네트워킹 엔지니어에게 ARM 및 다른 기업들이 구상하는 새로운 가상화된 네트워크를 위한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저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ARM의 멀티코어 네트워킹 SoC 포트폴리오의 범위를 더욱 넓히는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및 LS1048A 프로세서는 최고 1.5GHz로 작동하는 Cortex-A53 코어를 탑재했다. 이 디바이스는 DDR4 메모리 컨트롤러와 최대 2개의 10Gb/s 및 8개의 1Gb/s 이더넷 인터페이스(L2 스위치 기능)를 포함하는 탁월한 통합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초저전력 프로세서는 인텔리전트 엣지 액세스 장비, NFV 및 가상 CPE 솔루션, 산업용 제어 시스템 및 인텔리전트 NIC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특별히 설계된다.
프리스케일 디지털 네트워킹 그룹, 타렉 부스타미(Tareq Bustami) 부사장은 "작년에 프리스케일은 새로운 가상화된 네트워크를 위한 코어아이큐(QorIQ) LS2 제품군을 발표했다. 현재 프리스케일은 Cortex-A72 코어 기술의 통합을 앞두고 있으며 더 심층적인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면서, "이러한 탄력을 지속하여 프리스케일은 데이터를 고객에게 더 가까이 가져오고 더 높은 접근성을 제공함으로써 네트워크를 더욱 개인화하고 있다.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프로세서는 부하 완화 데이터 경로를 ARM의 최첨단 64비트 지원 Cortex-A53 코어와 결합하여 저전력과 고성능의 절묘한 균형을 제공하고 보급형 계층과 인텔리전트 엣지에 고급 아키텍처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제품은 액세스 및 vCPE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여 프리스케일의 2세대 프로그래머블 데이터 경로 아키텍처(DPAA2)를 활용하는 최초의 초저전력 통신 프로세서로, 정교한 가속기 공유와 간소하고 안전한 네트워킹 인터페이스를 통해 극한의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 DPAA2는 CPU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의 부하 완화를 위한 고급 I/O 프로세서를 포함하여 일련의 강력한 가속 엔진을 포함한다. 차세대 데이터 경로의 고성능은 또한 검증된 여러 프리스케일 네트워크 보안 엔진에도 적용된다. 그 결과가 탁월한 가치와 전력 효율성, 처리 성능을 겸비한 두 개의 고도로 안전한 통신 프로세서이다.
프리스케일의 또 다른 최초 제품: 네트워킹을 위한 ARM Cortex-72
프리스케일은 앞으로 출시할 통신 프로세서에서 ARM Cortex-A72 코어 사용 계획을 가장 먼저 발표하는 등 폭넓은 ARM 기반 통신 프로세서 포트폴리오를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 출시할 코어아이큐(QorIQ) LS2 프로세서 제품군에 통합될 계획인 Cortex-A72 코어는 가장 성능이 우수하고 가장 발전된 ARMv8-A 프로세서 코어다. Cortex-A72 기술은 전체적인 전력 소비량을 낮추는 동시에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ARM 임베디드 사업부 마케팅, 찰렌 마리니(Charlene Marini) 부사장은 “프리스케일의 데이터 경로 가속 기술과 ARM Cortex-A53 및 Cortex-A72 코어는 인텔리전트 플렉서블 클라우드(Intelligent Flexible Cloud)에 진화하는 모바일 및 IoT 연결에 필요한 민첩성과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데이터 트래픽 및 관리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네트워크 전력, 비용 및 지연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프리스케일의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및 LS1048A 제품은 견고하고 효율적인 패킷 처리를 위한 고효율 범용 연산과 DPAA2 가속 기술의 결합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고 말했다.
사용 편의성을 위한 개발 연계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및 LS1048A 프로세서에 대한 개발 지원에는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 추상화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을 능률화하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툴킷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 조합은 친숙한 Linux® 환경에서 사용 편의성과 고성능 프로세싱의 균형을 맞춘다. 이 툴킷을 통해 고객은 기반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실시간 '소프트' 제어를 위한 네트워크 변화에 손쉽게 적응할 수 있다.
프리스케일의 포괄적인 지원 연계 시스템은 Linaro 및 OpenDataPath(ODP) 기술을 위한 API와 인터페이스, 가속기 및 네트워킹 기능의 손쉬운 설정, 초기화 및 분석을 위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 편의성을 더욱 높여준다. 또한 성능에 최적화된 기능적인 데이터 경로 라이브러리인 프리스케일 보티카(VortiQa)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다양한 개발 툴 및 공개 소스 소프트웨어 역시 예정되어 있다.
공급 상황
프리스케일 코어아이큐(QorIQ) LS1088A 및 LS1048A 디바이스는 2016년 1분기에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프리스케일은 이번 주 미주 FTF에서 코어아이큐(QorIQ) LS1 및 LS2 제품군 프로세서의 새로운 데모를 통해 프리스케일 고급 데이터 경로 기술의 강력한 성능을 전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