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1일 – 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최첨단 광학 센서 모듈의 새로운 시리즈(제품명: TMx4903)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광학 센서 모듈 시리즈는 통합리모콘(URC: universal remote control), 바코드 에뮬레이션, RGB 컬러 센싱,근접, 3D 제스처 인식 등 다양한 기능을 로우프로파일 5.0x2.0x1.0mm 패키지에 통합했다.
고도로 집적화된 TMx4903 모듈은 보드 면적에 대한 요건을 줄이고 BOM비용을 절감시키면서, 오늘날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흥미롭고 새로운 기능 수행을 위한 최첨단 기술력을 제공한다. 다중 광학 감지 기능들과 IR LED가 하나의 모듈에 통합됨으로써, TMx4903디바이스들은 시스템 설계자에게 더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여 스마트폰 보드 레이아웃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우프로파일 패키지를 통해 설계자는 더 날렵하고 얇으면서 심미적으로 수려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TMD4903 및 TMG4903 은 이 시리즈의 모듈 변형 제품으로 정확한 컬러 및 근접 감지 기능을 수행하며, IRBeam IR 패턴 제너레이터를 통합했다. IR 패턴 제너레이터는 표준형 컨슈머 제품에 적합한 리모콘 빔 패턴을 방출한다. 통합리모콘(URC) 성능은 스마트폰의 리모콘 애플리케이션용 안드로이드(Android™) 컨슈머 IR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도 호환된다. 소매점 POS 단말기에서 사용되는 모빔(Mobeam™) 1D 바코드 에뮬레이터 기능도 지원된다.
TMG4903 디바이스는 업계 최첨단의 비접촉식 IR 제스처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ams의 새로운 3D 제스처 기술은 복잡한 손 동작을 인지할 수 있으며, ams의 1세대 제스처 센서인 TMG3992가 지원하는 남북 및 동서 방향의 간단한 2D 제스처 감지 기능도 보완되었다.
TMx4903의 새로운 3D 제스처 및 근접 성능은 IR LED의 타이밍 및 전력 출력에 대해 모듈식 자동 조정을 수행하여, 간섭(noise) 현상과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감도 및 동작범위를 최적화시킨다. TMx4903은 주변 빛의 간섭을 제거하는 혁신적인 회로 기법이 통합되어 있다. 자동 보정 기능은 노이즈와 광학적 크로스톡(crosstalk)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없애준다. 고집적형 인공지능 LED 드라이버 성능은LED 구동 기능을 제어하기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부담을 없애 주며 이에 따라 폰의 소프트웨어 구현이 간소화 되고 즉각적인 제스처 인식에 필요한 프로세서의 부담을 줄어준다.
ams의 데럴 벤크(Darrell Benke)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스마트폰은 최첨단 기술력, 기능성, 미학적 관점이 통합된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TMD4903 또는 TMG4903을 사용할 경우 보드 면적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OEM 업체들은 스마트폰 산업에서 새로운 통합 표준을 수립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TMD4903 및 TMG4903은 현재 양산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다. 1,000개 수량 주문기준으로 TMD4903은 개당 2달러이며 TMG4903은 2.50 달러로 책정되었다.
TMD4903 및 TMG4903의 평가 보드는 제한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상세한 정보를 비롯한 샘플 요청은 ams 해당 지역 세일즈 사무실이나 대리점으로 연락하거나 www.ams.com/Color-Sensor/TMD4903 및 www.ams.com/Gesture-Sensor/TMG4903 에서 참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