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안정적인 원격 데이터 전송 구현하는 무선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용 RF 트랜시버 발표
– ADI의 새로운 ADF7023-J RF 트랜시버, 902~958MHz의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고 동급 최상의 무선 성능과 전력 소모량을 제공하여 스마트 그리드 데이터 전송에 효과적인 성능 구현
–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측정 애플리케이션, 전기, 수도 및 가스 공공 설비의 계측 시스템,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 일상 생활 전반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격 데이터 전송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 그리드 시장은 2020년에 700억 달러 규모 이상으로 성장하여 150억 달러로 추정되는 2010년의 시장 규모 대비 5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 세계 데이터 컨버터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오늘 무선 데이터 전송용 ‘ARIB STD-T96’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RF 트랜시버 ‘ADF7023-J’를 새롭게 선보였다.
ARIB STD-T96은 일본 전파산업협회 (ARIB: Association of Radio Industries and Businesses)에서 규정한 프로토콜로, 저전력 무선 장비를 통해 원격 소스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전송, 측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서 이미 검증된 첨단 RF 트랜시버 기술을 기반으로 한 ADI의 ADF7023-J는 ARIB STD-T96에 최적화되어 있으며12.8 mA의 수신 전류로 동급 최상의 무선 성능과 낮은 전력 소모량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DF7023-J RF 트랜시버는 전력 소모량이 매우 낮은 맞춤형 8비트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시스템 전력 소모량을 최적화해 주며 무선 제어 및 패킷 관리를 포함하는RF 주요 기능을 내장한다. 또한 8비트 프로세서는 펌웨어 모듈들의 실행 및 내부 RAM을 활용한 패치 업그레이드 등을 구현하도록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설계 엔지니어는 프로토콜 표준의 변화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견고한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다. 또한ADF7023-J은 자체 패킷 모드로 구현할 수도 있고 외부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강화된 프로토콜을 구현할 경우는 바이패스 모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에너지와 비용 절감 및 전력전송 과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력소비량을 측정하고 제어하는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분야에 매우 중요하다. RF 트랜시버는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 측정 데이터의 보존 및 무선네트워크 상의 컴퓨터와 통신하는 데 있어서 안정된 근거리 전송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선형 및 RF 그룹의 피터 리얼(Peter Real)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그리드 네트워크가 확대되고 있어 이를 적절히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RF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ADI의 ADF7023-J 트랜시버는 중요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사양을 완벽하게 제공함은 물론 시스템 비용 및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간소화된 시스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고 밝혔다.
902~958MHz 주파수 범위의 완벽한 단거리 RF 트랜시버
ADF7023-J RF 트랜시버는 902~958 MHz의 ARIB STD-T96 대역에서 동작하도록 고안된 저전력이며 낮은 중간주파수를 사용하는 트랜시버로 대체 주파수의 ISM 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DF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