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업계 최초 확장형 프로세싱 플랫폼인 Zynq-7000 제품군 발표
프로그래머블 로직에 통합된 듀얼 ARM 코어텍스-A9 MPCore 프로세싱 시스템,
고성능과 확장성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아키텍처 확장
자일링스 코리아(지사장 안흥식) 2011년 3월 3일 – 자일링스는 업계 최초 확장형 프로세싱 플랫폼인 Zynq™-7000 제품군을 발표하였다. 이 제품군은 비디오 감시, 오토모티브 드라이버 지원, 공장 자동화와 같은 시장을 타깃으로 한 하이엔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프로세싱 및 연산 성능을 발휘하도록 개발되었다. 다양한 에코시스템 툴 및 IP 공급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Zynq-7000 제품군은, 전체 ARM® 코어텍스™-A9 MPCore™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을 28나노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로직에 통합함으로써 시스템 디자이너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자신들의 시스템을 맞춤화, 최적화,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애질런트(Agilent) 생활과학 그룹의 프로젝트 대표자인 랄프 쇼퍼(Ralf Schäffer)씨는 “애질런트는 10년 이상 프로세서와 FPGA를 하나의 다이에 공생시켜 비용 및 PCB공간 절감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몇몇 기업들이 이러한 시도를 했지만, 아직 우리의 목표에 맞는 완벽한 통합을 이루어내지 못했다. 마침내, 오래된 이 바람이 자일링스의 Zynq-7000 제품군에서 현실이 되었다.”라며 “즉, 애질런트가 이제 공통된 하나의 코드 베이스 위에서 최소한의 비용과 엔지니어링 경비로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까지 다양하게 제품 변형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각각의 Zynq-7000 EPP 디바이스는 ARM 듀얼코어 코어텍스-A9 MPCore 프로세싱 시스템과 NEON 및 더블 정밀 부동소수점 (Double Precision Floating Point) 유닛이 하드 와이어로 통합되어 있으며 L1 및 L2 캐시, 메모리 컨트롤러,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주변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세싱 시스템은 전원이 인가되면 바로 부팅을 하며, 프로그래머블 로직과 상관없이 다양한 운영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다. 이 프로세싱 시스템은 필요할 때 마다 프로그래머블 로직을 재 구성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이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풍부한 병렬 프로세싱 능력을 활용해 다양한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추가로 주변장치를 구현함으로써 프로세싱 시스템의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다. 프로세싱 시스템과 프로그래머블 로직 사이의 고대역폭 AMBA®4 첨단 확장형 인터페이스(AXI4™) 인터커넥트는 아주 낮은 전력에서도 멀티기가비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여 컨트롤, 데이터, I/O 및 메모리에 공통되는 성능 병목현상을 없애준다.
익숙한 프로그래밍 환경
Zynq-7000 제품군은 프로그래머블 로직에서 듀얼코어 코어텍스-A9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과 맞춤형 액셀러레이터의 소프트웨어 병렬 개발을 촉진해주는 개방형 디자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출시 기간을 앞당겨 준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이클립스 환경, 자일링스 플랫폼 스튜디오(SDK), ARM 개발 스튜디오 5(DS-5™), ARM 리얼뷰 개발 수트(RVDS™)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라우터바흐(Lauterbach), 윈드리버(Wind River), 페타로직스(PetaLogix), 매스웍스(MathWorks), 멘토 그래픽스(Mentor Graphics), 마이크리움(Micrium), 몬타비스타(Montavista)와 같이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와 자일링스 얼라이언스 프로그램 에코시스템에 속한 업계 선도적인 벤더들의 컴파일러와 디버거 및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와 동시에, 자일링스는 어워드에서 수상한 ISE® 디자인 수트를 이용하여 Zynq-7000 제품군의 프로그래머블 패브릭에 맞추어 시스템 레벨 성능과 애플리케이션 특화 요건들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면 개발 툴과 AMBA4 AXI4 플러그-앤-플레이IP, BFM(Bus Functional Models) 등, 디자인과 검증을 가속화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하드웨어 개발 환경이 조성된다. 자일링스가 하이레벨의 합성 선도업체인 AutoESL를 인수한 후, Zynq-7000 디바이스 아키텍처에 맞추어 C, C++, SystemC 합성을 제공할 툴 강화가 추가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의 출시에서는 Zynq-7000 제품군의 프로세서와 프로그래머블 로직 사이의 핵심 알고리즘이 보다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솔루션들은 ARM 커넥티트 커뮤니티와 자일링스 얼라이언스 프로그램 속해 있는 써드파티 벤더들에 의해 증강될 것이며, 자일링스의 타깃 디자인 플랫폼의 일환으로 IP, 레퍼런스 디자인, 개발 키트, 그밖에 특정 애플리케이션 및 디자인 원칙을 타깃으로 하는 리소스까지 포함하는 중요한 생산적 개발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통합 프로그래머블 로직 아키텍처
Zynq-7000 제품군의 프로그래머블 로직은 자일링스의 최신 7 시리즈 FPGA 아키텍처에 기반하고 있으며, 28나노 세대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IP, 툴, 성능 등과 관련하여 100% 호환을 보장하고 있다. 가장 작은 Zynq-7000 디바이스인 Zynq-7010과 Zynq-7020 디바이스는 저비용 저전력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는 아틱스™-7 제품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보다 큰 Zynq-7030 디바이스와 Zynq-7040 디바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