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제조업체 MU와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ST의 STHV800 펄서(Pulser)로 구동되는 MU의 US-304 휴대형 초음파 영상장치(Ultrasound Imager)로 아프리카 오지 현장에서의 의료 진단 수준을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MU의 이 장치는 아프리카에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모바일 진료 프로젝트인 ‘닥터 카(Doctor Car)’용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의료진은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외딴 시골 주민들을 진단하기 위해 원격-헬스케어 시스템을 장착한 특수 차량을 이용한다. 휴대용 초음파 기기로 수집한 데이터는 상세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도시에 있는 의료기관으로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 MU는 올해 안에 아프리카의 진료소와 진료 차량에 이 초음파 영상장치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고전압, 고속 초음파 펄서 IC 갖춰 피하 15cm까지 복부진단 수행할 수 있어
MU “STM의 기술력으로 성능저하 없이 뛰어난 휴대성과 저비용 달성해”
의료기기 제조업체 MU와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ST의 STHV800 펄서(Pulser)로 구동되는 MU의 US-304 휴대형 초음파 영상장치(Ultrasound Imager)로 아프리카 오지 현장에서의 의료 진단 수준을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MU의 이 장치는 아프리카에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모바일 진료 프로젝트인 ‘닥터 카(Doctor Car)’용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의료진은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외딴 시골 주민들을 진단하기 위해 원격-헬스케어 시스템을 장착한 특수 차량을 이용한다. 휴대용 초음파 기기로 수집한 데이터는 상세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도시에 있는 의료기관으로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 MU는 올해 안에 아프리카의 진료소와 진료 차량에 이 초음파 영상장치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MU US-304는 볼록형 초음파 영상장치(3.5MHz)로 피하 15cm까지 복부진단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노트북이나 태블릿에 USB 단자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다. 이 장치는 ST의 고전압, 고속 초음파 펄서 IC를 탑재하고 있다. ST의 독보적인 200V SOI-BCD 반도체 공정 기술로 제조된 8채널 트랜스듀서 드라이버 회로를 갖춘 제품이다. 이 공정으로 고전압 CMOS 기술과 정밀한 아날로그 회로, 견고한 전력단을 동일한 칩에 집적화 할 수 있다.
업계 최고의 집적도를 자랑하는 초음파 펄서인 ST의 STHV800은 노이즈가 적고 크기가 작아 고정식 초음파 장비에 비해 적은 비용과 전력 소모로도 높은 정확도의 진단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MU의 야스히로 타무라(Yasuhiro Tamura) 사장은 “현장용 초음파 진단장치 개발에서 가장 큰 과제는 성능 저하 없이 뛰어난 휴대성과 저비용을 달성하는 것인데, 이에 ST 기술이 가장 적합한 솔루션임이 입증되었다”고 밝혔다.
ST 일본 지사의 아날로그 및 MEMS 그룹 히로시 노구치(Hiroshi Noguchi) 상무는 “이번 ST 기술의 채택은 시장에서 최고 성능의 IC를 초음파 장비 제조업체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ST의 노력이 확인된 것이며,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