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얼로그 세미컨덕터, 세계 최초 DECT ULE 무선 디바이스 “SmartPulse” 개발
자가구성 무선 센서 네트워크 디바이스
홈오토메이션, 헬스케어, 보안 및 에너지 모니터링 컨수머 애플리케이션 원격 조정 가능
2011년 9월 14일 – 고집적 전력 관리, 오디오 및 단거리 무선 기술 전문업체인 다이얼로그 세미컨덕터(Dialog Semiconductor plc, 지사장 김귀영)는 세계 최초로 DECT ULE (ultra low energy) 무선 표준과 상호운용이 가능한 IC 기반 디바이스 제품군인 SmartPulse™(스마트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martPulse는 홈오토메이션, 헬스케어, 보안 및 에너지 모니터링 컨수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이다.
SmartPulse 무선 센서를 탑재한 최종 제품은 가정 내 DECT ULE 기능의 허브 디바이스 또는 IP 게이트웨이와의 연결을 위해 자동 구성된다. 최종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또는 태블릿 PC를 통해 원격으로 SmartPulse 시스템을 관리할 수도 있다.
이번에 다이얼로그가 선보인 SmartPulse IC 기반 디바이스 제품은 총 3종으로, AAA 배터리 2개로 최대 10년까지 동작이 가능한 SC14WSMDATA(데이터) 및 SC14WSMDECT(데이터 및 음성) 무선 센서 노드가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 독립형 허브 제품 또는 인터넷 게이트웨이로 통합이 가능한 SC14CVMDECT 베이스 스테이션 디바이스는 인터넷 연결을 통해 SmartPulse 기능이 탑재된 시스템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DECT ULE 표준은 이전 기종과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SmartPulse 센서 노드는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다양한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진 기존의 레거시 DECT 기능 허브 및 인터넷 게이트웨이와 통신할 수 있다.
IMS Research의 커넥티비티 그룹의 리사 애로스미스(Lisa Arrowsmith) 수석 애널리스트는 “DECT ULE 기술을 통해 오토메이션, 시큐리티, 에너지 모니터링 및 컨수머 헬스 모니터링과 같은 다양한 가정 내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하다. DECT 기술은 이미 주거 환경에서 그 성능을 입증 받았으며, 최신 DECT ULE 표준은 기술 개발 및 소비자 인지도 측면 모두에서 기존의 성숙된 DECT 솔루션 시장으로부터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IMS Research는 슬립 모드에서의 저전력 소비 및 주거환경에 잘 맞는 거리 범위와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무선 센서 네트워크용 DECT ULE 표준이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얼로그의 잘알 바겔리(Jalal Bagherli) CEO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증가로 인해 이제 모든 것을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세상이다. SmartPulse 디바이스와 웹 소비자들이 함께 연결됨으로써 어디서나 쉽게 다양한 가정 시스템을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다이얼로그가 기존에 축적해 온 전력 효율 전문 기술력과 기업 인수를 통해 획득한 DECT 및 IP 통신 전문 기술력이 결합되어 이러한 새로운 컨수머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모든 SmartPulse 디바이스는 1870-1930MHz 라이선스 DECT 대역에서 232비트 패킷 데이터를 전송한다. 123dB의 링크 버짓과 함께 SmartPulse 센서를 통합한 시스템은 큰 집이나 정원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SC14WSMDATA 및 SC14WSMDECT 센서 노드는 베이스밴드, 무선 트랜시버, 안테나 및 파워 앰프를 단일 SiP(system-in-package) IC에 통합했다. 이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는 슬립 모드에서 3uA 미만의 전력을 사용한다. 다이얼로그의 고객들이 개발중인 홈오토메이션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무선 연기 감지기, 도어락 센서, 기기별 전력 모니터링, 가정 침입 감시(창문 보안) 및 조명 제어 시스템 등이 있다. SC14WSMDECT 센서는 오디오 기능도 통합되어 있어 개인 보안 및 헬스케어 펜던트 통신 디바이스처럼 배터리로 작동하는 음성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SC14CVMDECT 베이스 스테이션 디바이스는 음성 및 데이터를 모두 지원하며, 최대 6개 음성 및 256 데이터 센서 노드와 연결이 가능하고, DECT ULE, DECT 6.0 및 CAT-iq 표준을 지원한다. 이 SiP IC는 외부 호스트용 UART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있으며, AT 명령 세트를 이용해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 계획을 할 필요가 없다.
다이얼로그 SmartPulse 디바이스는 FCC, EU 및 J-DECT 등 모든 글로벌 시장의 인증 표준을 충족한다. 3개 디바이스 모두 2011년 10월부터 25x29mm 크기의 123-pin 패키지 형태로 양산 공급될 예정이다. 2012년 하반기에는 소형 풋프린트의 변형 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다.
SmartPulse는 다이얼로그가 2011년 2월 SiTel Semiconductor 인수 후 선보이는 최초 무선 기술이다. SmartPulse 디바이스 3종, 개발 키트 및 IP 기능 레퍼런스 디자인은 10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Smart Homes 전시회 및 컨퍼런스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