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ROHM) 주식회사는 전자사전 및 가전용 리모컨, 가젯 (장난감, 액세서리) 등, 건전지로 동작하는 전자기기용으로, 저소비전류를 실현한 MOSFET 내장 승압 DC/DC 컨버터 「BU33UV7NUX」를 개발했다.
BU33UV7NUX는 건전지 1~2개의 입력전압 (1V~3V)에 대해, 마이컴 구동에 필요한 3.3V를 출력하는 승압 타입의 전원 IC다.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동작을 위해, 저소비전류화를 실현함으로써 기능이 동등한 제품 대비 소비전류 7μA를 실현했다.
건전지로 동작하는 전자기기용, 소비전류 7µA
로옴 (ROHM) 주식회사는 전자사전 및 가전용 리모컨, 가젯 (장난감, 액세서리) 등, 건전지로 동작하는 전자기기용으로, 저소비전류를 실현한 MOSFET 내장 승압 DC/DC 컨버터 「BU33UV7NUX」를 개발했다.
BU33UV7NUX는 건전지 1~2개의 입력전압 (1V~3V)에 대해, 마이컴 구동에 필요한 3.3V를 출력하는 승압 타입의 전원 IC다.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동작을 위해, 저소비전류화를 실현함으로써 기능이 동등한 제품 대비 소비전류 7µA를 실현했다.
알카리 건전지 2개로 구동하는 리모컨의 대기 시 (부하전류 50μA)의 경우, 일반품 대비 최대 175일 (540일에서 715일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로옴 조사). 또한, 동일 리모컨으로 LCD 판넬 등을 채용한 고기능 제품에도 대응 가능하도록 부하전류 모드 전환 기능을 탑재하여, 표준품에서 고기능품까지 폭넓은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에너지 절약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구동을 실현하기 위해, 로옴의 아날로그 설계 기술과 파워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저소비전류화를 실현함으로써, 기능이 동등한 제품 대비 업계 최소 수준인 소비전류 7µA를 실현했다. 이에 따라, 알카리 건전지 2개로 구동하는 리모컨의 대기 시 (부하전류 50µA)의 경우, 일반품 대비 약 1.3배 (최대 175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로옴 조사). 또한, 0.9V의 낮은 입력전압에서 전원 IC가 구동 가능하여, 코인 타입 리튬 배터리뿐만 아니라, 건전지 1개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도 대응한다. 또한, 전지 액 누설 검출 기능도 탑재하여,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에 최적인 전원 IC다.
예를 들어, 동일한 리모컨으로 LCD 판넬 등을 채용한 고기능 제품에도 대응 가능하도록 부하전류 모드 전환 기능을 탑재하여, MODE 단자 전환만으로 표준품에서 고기능품까지 폭넓은 건전지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에너지 절약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표준품에 대해서는 저전력 모드 (최대 부하전류 50mA, 소비전류 7µA, PFM*2) 제어)를, 고기능품에 대해서는 하이파워 모드 (최대 부하전류 500mA, 소비전류 13µA, PFM / PWM*2) 자동 전환 제어)를 채용함으로써, 폭넓은 조건에서 최대 94%의 고효율 전력 변환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