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이 자일링스 FPGA에 Cortex-M 프로세서의 이점을 통합시켜 자일링스 포트폴리오 전반에 확장성과 표준화된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향상된 Arm DesignStart 프로그램으로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작업 속도를 높여 FPGA 성능을 가속화한다. Arm과 자일링스의 파트너십은 모든 개발자들에 Arm 프로세서의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는 문을 열었으며, 완전한 임베디드 생태계의 이점을 제공한다.
Arm, 완전한 임베디드 생태계 이점 보유
검증된 Arm IP를 무료로 빠르고 쉽게 제공
유연한 제품 설계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2016~2022년 중 FPGA와 PLD(Programmable Logic Devices) 시장이 74%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적은 비용을 갖고 짧은 기간 내에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유연한 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많은 OEM의 압박을 가중시키고 있다.
앞으로 개발자들은 FPGA, SoC, 단일 보드 컴퓨터(SBC) 등 어디에서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서와 가장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세트와 툴, 노하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Arm은 3일,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린 자일링스 개발자 포럼(Xilinx Developer Forum)에서 Arm DesignStart 프로그램을 통해 FPGA에 Arm Cortex-M 프로세서의 이점을 통합시켜 자일링스 포트폴리오 전반에 확장성과 표준화된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Cortex-M 프로세서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에게 간소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툴, 서비스로 이뤄진 광범위한 기술 생태계 지원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설계 요건, 예산, 리소스 가용성, 출시 기간 등 중요한 모든 요소를 고려해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재량을 갖게 되며, SBC, 기성품 칩, FPGA, 맞춤형 실리콘 등이 옵션에 포함된다.
제품 제조사들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FPGA와 맞춤형 실리콘 설계를 통해 제공되는 설계 유연성과 차별화로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다. Arm이 제공하는 FPGA 솔루션을 택한 설계자는 다음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옵션 선택 및 유연성의 극대화다. 라이선스 비용이나 로열티 없이 자일링스 제품으로 FPGA 통합용 Cortex-M1(FPGA 최적화된 Cortex-M0 프로세서 버전)과 Cortex-M3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비용 절감이다. 표준화된 CPU 아키텍처에서 전체 OEM 제품 포트폴리오에 걸쳐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단일 보드 컴퓨터에서 FPGA로 확장할 수 있다.
또한 간편한 설계를 들 수 있다.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 설계 방식을 사용하여 Cortex-M 프로세서로 FPGA 시스템을 생성하고, 비바도 디자인 스위트(Vivado Design Suite)를 통해 자일링스 시스템 및 주변 장치 IP와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Arm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 용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인 Arm Keil MDK이 포함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Arm의 다른 설계 지식 기반에 대해 접근할 수 있다.
Arm과 자일링스의 파트너십은 모든 개발자들에게 Arm 프로세서를 활용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FPGA용 Arm은 자일링스 스파르탄(Spartan)과 아틱스(Artix), 징크(Zynq) 포트폴리오 상의 일관된 아키텍처 개발을 간소화한다.
Arm과 자일링스의 협력으로 개발자들은 DesignStart에서 새로이 사용할 수 있는 Cortex-M 소프트 IP와 더불어 Zync SoC 포트폴리오에 내장된 Cortex-A 프로세서를 사용해 단일 프로세서 아키텍처에서 이기종 컴퓨팅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개발자들은 고성능 Cortex-A, 실시간 Cortex-M, 커스텀 로직(custom logic) 등에 관계없이 적절한 컴퓨팅 엔진에 프로세싱 작업을 할당해 정교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