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싸 코리아가 9월 3일, 서울 소공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본격적인 한국 산업용 사물인터넷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2030년까지 글로벌 IIoT 분야에서 14조 2천억 달러의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모싸, 국내에 솔루션 랩, MCA, MARC 설립
구형 설비 가리지 않는 통합 프로토콜
국제 표준 지원하는 보안 등급 마련
모싸(Moxa)가 9월 3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본격적인 한국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시장 투자 계획을 천명했다.
모싸 IIoT 솔루션 설명하는 스탠리 루 모싸 코리아 총괄
컨설팅 회사인 액센츄어(Accenture)는 2030년까지 IIoT 분야에서 14조 2천억 달러의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리고 지능형 제조, 지능형 에너지, 지능형 모니터링 및 지능형 교통과 같은 모든 분야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역시 이러한 추세와 무관하지 않다. 특히 국내의 많은 공장들은 자사의 설비를 인더스트리 4.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어한다. 이더넷 인프라가 널리 구축된 데다 IIoT 기술을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려는 의지가 강한 국내에서 IIoT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모싸는 IIoT 커넥티비티를을 강화하는 에지 커넥티비티, 산업용 컴퓨팅 및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기업으로서 2014년에 한국지사를 설립했다. 지사 설립과 동시에 모싸는 국내에 철도, 교통, 전력, 자동화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왔다. 모싸는 HW와 SW를 통합한 포괄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IIoT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싸 코리아 스탠리 루(Stanley Lu) 총괄은 “한국 내에서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2018년 초 기술 연구소(솔루션 랩)과 교육센터(Moxa Certified Associate, MCA)를 설립했다”며, “솔루션 랩에서는 고객에게 솔루션이 인도되기 전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품질을 검증하고, MCA에서는 고객이 모싸의 핵심 기술 및 노하우와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에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교육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인 수리 센터(Moxa Authorized Repair Center, MARC)를 통해 고객이 처한 문제를 모싸에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천 디바이스 연결하는 프로토콜 호환성
IIoT 분야에서의 승리는 얼마나 빨리 IIoT가 구현될 수 있는 지에 달려 있다. 방어형 유지보수에서 예측형 유지보수로 더 빨리 전환하는 기업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모싸는 고객이 IIoT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필수 요구사항인 기존의 운영 기술(OT)과 정보 기술(IT)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모싸의 강점인 각기 다른 프로토콜 간 호환성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70%의 OT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IIoT가 구축되면 단일 공장에는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디바이스가 설치될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디바이스의 전용 프로토콜을 클라우드로 연결해야 한다. 모싸의 솔루션은 쉬운 아키텍처로 설계되었으며 디바이스에서 정보 시스템까지 데이터를 전달하게 돕는다.
가동연수가 오래된 공장의 많은 설비에는 이더넷 포트가 제공되지 않는다. 이 설비들은 저마다 다른 OT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폐기될 때까지 수십년이 남아있다. 그러므로 OT와 IT를 결합한 프로토콜을 사용해 산업용 장비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는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아마존 AWS, 구글 클라우드와 같은 사설 또는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 상의 제어 시스템으로 전송해야 한다. 이를 통해야만 유지보수 및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IIoT를 구현하기 위한 또 다른 과제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디바이스 간에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것이다. 모싸의 솔루션은 OT 디바이스의 다중 인터페이스를 연결하고 다양한 OT 프로토콜을 단일 언어로 변환한다. 또한 이 솔루션은 데이터를 에지에서 클라우드로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IIoT가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데이터 수집, 데이터 기록 및 처리, 데이터 연결에는 빠르고 효율적이며, 보안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모싸의 IIoT 게이트웨이는 에지 디바이스의 OT 데이터가 클라우드 상의 IT 프로그램과 쉽게 통신할 수 있는 MQTT 프로토콜과 RESTful/C/Python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지원한다.
내장된 필드버스 기반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및 데이터 수집 기법을 통합함으로써 추가로 OT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수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API를 설치해 유연하고 맞춤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으므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원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현장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도 있다.
좌부터 모싸 스탠리 루 총괄, 찰스 첸 총괄, 강의중 본부장
산업 보호하는 IIoT 보안 솔루션
IP 기반 네트워크에 대한 기계의 연결성이 높아짐에 따라 사이버 보안과 데이터 보호가 갈수록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많은 해커들이 시스템을 손상시키거나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려는 의도를 갖고 네트워크를 손상시킬 방법을 찾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에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 정책과 침입을 차단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설계가 필요한 이유다.
모싸의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와 올인원 방화벽/VPN/NAT 보안 라우터/스위치 솔루션은 전체의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해 다층적인 방어 기능을 제공한다. Turbo Ring 자체 치유 기술은 20ms 미만의 빠른 장애 복구가 가능해 네트워크 결함으로 인한 중단 시간을 최소화한다. 또한 Turbo Chain은 매우 유연한 중복 기술로 무제한의 중복 네트워크 확장이 가능하며 넓은 지역에 걸친 분산형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보안 가이드라인, 자동 방화벽 시스템 및 향상된 보안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를 설치할 때, 기업은 국제 표준인 IEC62443 같이 보다 체계적인 접근법을 사용해 운영 인터넷 시스템 및 디바이스가 포함된 전체 네트워크 보안을 설계해야 한다. 모싸는 ABB와 지멘스(Siemens) 같은 다른 글로벌 선도업체들과 마찬가지로 IEC62443 표준을 준수할 것을 공식 발표했으며, 2016년부터 이 표준을 충족하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