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가 저전력 IoT 센서 네트워크에 MQTT 통신을 제공하며, 어떤 셀룰러 연결에든 접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어떠한 통신 환경에서든 접속가능 유연성 제공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가 저전력 IoT 센서 네트워크에 MQTT 통신을 제공하며, 어떤 셀룰러 연결에든 접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유블럭스는 MQTT Flex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유블럭스의 MQTT Flex 서비스는 SIM 기반의 어떠한 연결이든 예측 가능한 비용으로 MQTT-SN 통신을 온디맨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MQTT Flex는 확장이 용이한 고성능 MQTT 브로커와 강력한 데이터 플로우 매니저(Data Flow Manager)를 기반으로 구축돼 IoT 기기들과 기업 간 데이터 통신을 간단하게 구현한다.
이 서비스는 자산 추적, 센서 네트워크,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으며, 특히 적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고 저전력으로 동작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적합하다.
유블럭스는 어떠한 유형의 IoT 기기든 MQTT 애니웨어(MQTTAnywhere) 서비스와 IoT SIM 카드를 이용해 2G, 3G, LTE 네트워크 상에서 매끄럽게 글로벌 로밍이 가능하게 해주는 글로벌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MQTT Flex는 사용자가 자신의 기존 SIM 카드와 통신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유블럭스의 IoT CaaS(IoT Communication-as-a-Service)를 함께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용 가능한 시장 범위를 확대시켜 준다.
유블럭스 MQTT Flex 서비스의 가장 큰 이점은 ‘BYOS(Bring Your Own SIM card)’ 전략으로서, 이는 사용자가 모바일 통신 사업자 변경에 따른 어떠한 이용, 물류, 또는 비용적 여파를 감수할 필요 없이 MQTT 통신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IoT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정부나 지자체의 규정에 따라서 현지의 네트워크 사업자를 사용해야 하는 요건이 수반되기도 하는데, MQTT Flex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
터키,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같은 몇몇 국가들은 네트워크 사업자들에게 영구적 로밍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MQTT Anywhere 글로벌 로밍 IoT SIM을 사용할 수 없다.
이 경우 MQTT Flex는 홈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함으로써 영구적 로밍 제한 문제를 극복한다.
또한 MQTT Flex 서비스는 NB-IoT를 통한 MQTT-SN 통신도 가능해, 저전력에 낮은 데이터 레이트로 동작하는 무선 기술에 대한 글로벌 로밍 계약이 아직 체결되지 않은 지역들에서 특히 유용하다.
NB-IoT는 확장된 셀룰러 커버리지를 비롯한 다양한 특성들 덕분에, 각종 계량기 같이 건물 내부나 지하 깊숙이 설치된 시스템들을 연결하기에 유용하다.
모든 유블럭스 서비스는 씽스트림(Thingstream)이라고 하는 IoT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된다.
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자율적으로 IoT 디바이스 군집 및 과금을 관리하고, 이벤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며, 다른 기능들에 대한 완벽한 API 제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씽스트림은 제품의 복잡성을 제거하고 효율을 높이며 출시기간을 앞당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활한 비즈니스 경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