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가 IoT 애플리케이션에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를 쉽게 연결할 수 있게하는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관련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개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IoT 기기에 대한 무선 연결 작업을 빠르게 마칠 수 있다.
별도 프로그래밍 없이 BT와 Wi-Fi 커넥티비티 구현
드롭 앤 커넥트 방식으로 IoT 프로토타이핑 완성
실리콘랩스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 솔루션
실리콘랩스는 20일, 사용자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필요 없이 하루 만에 IoT 애플리케이션을 연결 및 구동할 수 있게 하는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 솔루션(Wireless Xpress solutio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는 인증된 블루투스 5 LE(Low Energy)와 와이파이 모듈, 프로토콜 스택, 그리고 쉬운 툴 등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함께 제공하며 설정 기반의 개발 환경으로 개발을 간소화한다.
설정 및 제어를 위한 고급 익스프레스 명령 API를 통해 제어되는 온보드 무선 스택 덕분에,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 디바이스는 호스트 프로세서로부터 단지 평범한 리소스들만 지원받으면 된다. 따라서 개발자는 어떠한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도 무선 커넥티비티를 추가할 수 있다.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IoT 제품은 내장된 디바이스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OTA(over the air)로 원격에서 관리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실리콘랩스의 젠트리(Zentri) 디바이스 관리 서비스(DMS)를 활용하면, 최종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펌웨어 설치 및 업데이트는 물론, 실시간 디바이스 상태 확인과 제품 설정 변경 등의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커넥티비티를 쉽고 간단히 추가할 수 있도록,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에는 안드로이드 및 iOS 용 모바일 앱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가 포함돼 있다. 이 모바일 앱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예제와 라이브러리들로 구성되며, 간단한 통신과 OTA API를 제공함으로써 앱 개발 작업을 가속화하고 모바일 플랫폼용 무선 설계를 간소화한다.
와이어리스 익스프레스는 IoT 운영체제인 실리콘랩스의 게코(Gecko) OS를 채용하여 시장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한 커넥티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한다. 실리콘랩스는 향후 게코 OS 기반의 제품과 솔루션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