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가 시뮬레이션 시간과 정확도를 향상시킨 심센터 STAR CCM+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을 공개했다. 모델 기반 적응형 메시 세분화 솔루션을 비롯한 평행 다면체 메셔, 자동 결합 솔버 제어 기능 및 CFD 코드 내 협업 VR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지멘스, 종합 디지털 트윈으로 예측성 높은 시뮬레이션 구동 가능
AMR 솔루션·차세대 평행 다면체 메셔·CFD 코드 내 협업 VR 제공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가 심센터(Simcenter) STAR CCM+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심센터 STAR CCM+는 심센터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향상된 속도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고객이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CCM+의 자동 결합 솔버 제어 기능 <이미지=지멘스>
이번에 출시된 최신 버전은 주요 개선 사항을 통해 시뮬레이션 시간과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종합 디지털 트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예측성 높은 시뮬레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멘스는 이번 버전을 통해 모델 기반 적응형 메시 세분화(AMR) 솔루션뿐만 아니라 빠르고 효과적인 메싱을 위해 평행 다면체 메셔를 선보였다. 컨버전스 속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설정 시간을 단축하는 자동 결합 솔버 제어 기능 및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팀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CFD 코드 내 협업 가상현실(VR) 기능을 포함했다.
메시는 병렬 상태일 때 직렬보다 최대 30배 빠르게 구축되며 사용되는 코어에 관계없이 일관된 메시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동일한 정확성과 견고성으로 더욱 효과적인 메시 분포를 보인다.
새로운 적응형 메시 세분화 기술은 물리학을 기반으로 메시를 지능적으로 정제하는 모델 기반 AMR로 사용자 상호작용 및 전산 오버헤드 감소와 전체적인 메시 크기 축소 등을 가능케 한다.
자동 솔버 제어 기능은 연결된 솔버의 사용 용이성과 견고성을 향상시키는데 이는 솔루션의 빠른 컨버전스를 가능케 해 모든 흐름 체제를 즉각적으로 가속화할 수 있다.
▲ CCM+의 협업 가상현실 <이미지=지멘스>
협업 VR은 전 세계 팀들이 동일한 몰입형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을 가속화하도록 지원한다. 아바타를 활용하면 다수의 VR 고객을 동일한 시뮬레이션에 연결·동기화할 수 있으며 아바타는 다른 사용자의 위치를 보여주는 동시에 사용자들이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 테더링 기능을 제공한다.
심센터 STAR CCM+는 전산 유체 역학(CFD) 과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시뮬레이션 엔지니어가 자동화된 설계를 쉽게 탐사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