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타이저 및 제너레이터 전문 기업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Spectrum Instrumentation)가 모든 자사 테스트 및 측정 제품에 적용가능한 새로운 오픈 소스 파이썬(Python) 패키지인 ‘spcm’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파이썬 패키지 / (사진: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
200개 이상 디지타이저·AWG·디지털 I/O 제품 프로그래밍 지원
디지타이저 및 제너레이터 전문 기업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Spectrum Instrumentation)가 모든 자사 테스트 및 측정 제품에 적용가능한 새로운 오픈 소스 파이썬(Python) 패키지인 ‘spcm’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200개 이상의 계측기 5MS/s에서 10GS/s의 샘플링 속도로 더 빠르고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이썬은 단순성, 다양성, 유연성을 갖춰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개발 주기를 크게 단축하는 NumPy와 같은 광범위한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spcm 패키지는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의 디지타이저, AWG 및 디지털 I/O 제품을 위해 설계된 높은 수준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인터페이스를 갖춰 사용자가 파이썬 언어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패키지에는 전체 소스 코드와 다양한 세부 예제 또한 포함되어 있다. spcm은 깃허브(GitHub)에서 MIT 라이선스에 따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스펙트럼의 파이썬 패키지는 카드, 카드 그룹 및 이더넷 기기를 자동으로 여닫는 작업과, 디바이스 간의 데이터 이동을 위한 메모리 할당을 안전하게 처리한다.
또한, 장치에 따른 모든 기능은 사용하기 쉽게 발췌 표준화되어 있다. 여기에는 클록 및 트리거 설정, 하드웨어 채널 설정, 카드 동기화, 직접 메모리 액세스(Direct Memory Access, DMA), 블록 평균화, DDS 및 펄스 발생기와 같은 기능이 포함된다.
패키지는 10MHz과 같은 실제 물리량 및 단위를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단위 시스템으로 드라이버 설정을 직접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는 암호화된 API 설정으로의 번거로운 수동 변환의 필요성을 줄인다.
NumPy 및 Matplotlib을 통한 연산도 지원해 사용자가 해당 패키지의 도구 상자를 사용해 제품을 오가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자세한 예제는 깃허브 리포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패키지는 pip 리포지토리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즉, 파이썬 설치 후 ‘pip install spcm’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쉽게 설치 가능하다.
사용자는 자체 프로그램에 스펙트럼의 파이썬 패키지를 포함시키거나, 리포지토리로 발췌 삽입해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 패키지는 스펙트럼의 엔지니어가 직접 유지 및 관리하며 버그 수정이나 새로운 기능 제공을 위한 업데이트가 정기적으로 출시된다.
스펙트럼 파이썬 리포지토리는 https://github.com/SpectrumInstrumentation/spcm 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