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코리아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3년만에 '키사이트 월드 : 테크 데이 2023(Keysight World: Tech Day 2023)'을 개최하고,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신 기술 동향과 키사이트 솔루션을 소개하는 장을 마련했다.
업계 기술 동향·키사이트 솔루션 소개
25개 기술 세션 16개 전시부스 운영
"업계 유일 오픈랜 엔드투엔드 솔루션 보유"
키사이트코리아가 5G/6G, 오토모티브, HSD 등을 주제로 개최한 키사이트 월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키사이트코리아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3년만에 '키사이트 월드 : 테크 데이 2023(Keysight World: Tech Day 2023)'을 개최하고,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신 기술 동향과 키사이트 솔루션을 소개하는 장을 마련했다.
▲키사이트코리아 이선우 사장
키사이트코리아 이선우 사장은 "한국에서 통신 분야를 비롯해 고속 디지털, 자동차,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이 탄생하고,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며, “키사이트 솔루션과 전문성, 고객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기업과 엔지니어들의 성공을 도울 수 있어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매년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서 기업들이 업계 표준을 뛰어넘는 新시장을 개척하는 가운데,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기술, 솔루션, 파트너의 협업을 통한 조화가 중요하다.
키사이트는 이번 행사에서 업계 관계자들에게 최신 기술 동향과 산업 전반에서 기술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사이트의 솔루션 기반 엔지니어링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데모를 직접 선보였다.
업계 리더 및 분야별 전문가, 기술 전문가들이 기조연설, 기술 세션, 전시 부스를 통해 새로운 기술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됐다. 연사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및 IPG 오토모티브의 전문가들의 초청 강연이 진행됐다.
■ 키사이트 월드 3가지 주요 트랙
코로나 이후 3년만에 개최된 '키사이트 월드 : 테크데이 2023' 행사장은 많은 관람객들로 붐볐다.
이번 행사는 5G/6G 통신, 오토모티브, HSD등 3개 트랙으로 진행됐다.
키사이트는 5G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상위 25개 통신 사업자 및 서비스 제공업체 모두 키사이트의 5G 테스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올해 6G 대응 방안도 다뤘다. 5G가 표준 업데이트와 함께 계속 진화하는 동시에 2030년 상용화를 앞둔 6G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키사이트는 무선 통신 분야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최신 기술 동향, 관련 기술 표준 업데이트, 최신 측정 솔루션 데모 등을 시연했다.
최근 5G/6G 통신에서는 어퍼 미드(Upper-mid) 대역을 비롯한 스펙트럼 연구과 오픈랜(Open RAN) 기술 개발이 주요 키워드다. 오픈랜은 ‘개방형 무선 접속망' 기술로, 무선 기지국 등 이동통신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장비 연결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해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를 상호 연동하는 기술이다.
키사이트는 타사 오픈랜 장비와의 호환 적합성에 대한 검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날 키사이트 이선우 사장은 “오픈랜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4G 및 5G NR 트래픽을 생성하고 음성 및 데이터 세션을 작동하는 수천 개의 디바이스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네크워크를 검증한다”며, “키사이트는 오픈랜 관련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보유한 유일한 회사”라고 말했다.
▲키사이트 월드 오픈랜 엔드투엔드 솔루션
오토모티브 트랙에서의 화두는 전기차, 자율주행, 배터리, 보안 등이다. 키사이트는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적 요소에 대해 논의하고, 전기차 개발과 관련된 주제도 소개했다.
키사이트 V2X 테스트 제품군은 시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신뢰성을 확보했다. V2X 테스트를 위한 키사이트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품은 탄탄한 기반 위에 있다.
자동차 산업과 인프라 제조업체의 V2X 요구 사항을 위해 설계된 키사이트 노드시스 WaveBee 시스템에는 개발 플랫폼, 온보드 유닛, 도로변 유닛(ITS 스테이션), 시뮬레이션, 시각화 및 분석이 포함된다.
HSD(High-Speed Digital) 트랙은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에 대한 요구에 맞춰 발전하는 고속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기술 동향, 인터페이스 표준에 대한 최신 사양 업데이트, 테스트 과제 및 검증 방법에 대한 설명이 제공됐다.
PCIe® 5.0은 32 GT/s 작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링크에서 트래픽을 캡처하고 에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원활하고 강력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키사이트는 x4, x8, x16 레인 폭에서 최대 32GT/s의 에뮬레이션과 패킷 디코딩을 제공하는 키사이트 PCI Express P5551A exerciser 및 P5552A 분석기 Gen 5.0 프로토콜 테스트 도구를 시연했다.
또한 키사이트 UXR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Gen 6.0에 대한 Tx 테스트도 시연했다. 고객은 PCIe 신호를 에뮬레이션하고 분석하여 물리 및 프로토콜 계층에서 시스템 설계와 디버깅을 가속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