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폼(Creaform)이 2월 22일 ‘디지털 제조 혁신의 현주소와 미래’를 주제로 ‘크레아폼 커넥트 코리아 2024(Creaform Connect Korea 2024)’를 성료했다. 이날 웹 세미나에서는 측정 최신 트렌드와 크레아폼 3D 스캐너 신제품, 여러 산업군의 3D 스캐너 기술 적용 사례를 다뤘다.
“3D 스캐너 기반 디지털 제조 공정 혁신 달성”
신제품 3D MAX 시리즈, 대형 부품 측정 지원
크레아폼이 디지털 제조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휴대용 고정밀 3D 측정 솔루션과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크레아폼(Creaform)이 2월 22일 ‘디지털 제조 혁신의 현주소와 미래’를 주제로 ‘크레아폼 커넥트 코리아 2024(Creaform Connect Korea 2024)’를 성료했다. 이날 웹 세미나에서는 측정 최신 트렌드와 크레아폼 3D 스캐너 신제품, 여러 산업군의 3D 스캐너 기술 적용 사례를 다뤘다.
이날 행사는 크레아폼 김건아 본부장의 2024년 크레아폼 사업 전략 및 신제품 소개로 시작됐다. 이어 △어플리케이션별 3D 스캐너 솔루션 비교 및 처방(디자인 폴더 김동진 대표) △Improving Utilization(ISSOFT 박상현 대리) △최신 AQC 동향 및 Case Study(크레아폼 이원형 부장과 전정환 과장) △인체 공학 기반 VR헤드셋 역설계 사례(지온3D 박시몬 대표) △Quality Never Stops(크레아폼 김건아 본부장) 등 세션이 진행됐다.
크레아폼 김건아 본부장은 “크레아폼은 제한된 환경에서 고객들이 꼭 필요한 부분에서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효율성(Efficiency)”이라고 말하며 크레아폼의 포부를 드러냈다.
최근 전기차, 항공, 우주, 국방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 현장에서는 운영 프로세스와 공정 혁신을 달성하면서도 제조 단가를 낮춰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많은 공장은 고령화, 인구 부족, 아웃소싱 문제 등의 이유로 디지털 전환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측정 분야에서도 제조 자동화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원가 개선을 통한 3차원 데이터 수집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접촉식 스캐너는 품질관리나 치수 측정 분야에서, 최근에는 역설계나 VR/AR 영역으로 확장돼 개발되고 있다.
크레아폼은 급변하는 3차원 측정 트렌드에 따라 편의성을 갖춘 휴대용 3D 스캐너를 출시하고 있다. 기존의 1차원 측정기 또는 각종 수동 장치로 측정하던 부분을 3차원 측정기인 스캐너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측정하게 되면, 기존에 측정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검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공정이나 불량에 대해 많은 부분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크레아폼은 “크기가 크거나, 무거운 제품은 이동이 불가해 기존 방식으로는 측정이 불가했으나, 제품에 대한 품질 관리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현장에서 직접 측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휴대용 측정기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 이동식 고정밀 3D 스캐너 ‘MAX 시리즈’ 선
▲크레아폼 김건아 본부장
크레아폼은 HandySCAN 3DTM 라인업에 추가된 최신 제품 ‘HANDYSCAN 3D MAX 시리즈’를 소개했다. MAX 시리즈는 2m 이상의 큰 대형물 측정을 위해 출시됐다. 1m x 1m의 넓은 3D 스캐닝 면적을 제공해 모든 종류의 크고 복잡한 표면의 제품의 3D 측정을 빠르게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컨대 3m 정도의 스노우 모빌부터 6m 이상의 밴도 쉽게 스캔이 가능하다.
또한 MAX 시리즈는 고정밀 스캐너로, 75μm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 즉 0.100mm + 0.015mm/m의 공간 정확도ISO 17025 인증 및 VDI/VDE 2634 파트 3 표준에 따라 검증되며 모든 테스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한다.
MAX 시리즈는 편의성, 속도, 해상도, 다목적성 등이 크게 개선됐다. 블랙 시리즈와 동일하게 인체공학적 설계된 핸들로 안정감을 높였고, 1.2kg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설계됐다. 제품과 스캐너 사이의 적정 거리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는 버튼 하나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실시간 캘리브레이션 자동 수행도 지원한다.
크레아폼 MAX 시리즈는 실제 크기나 형상에 따라 거리별 해상도를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짧은 초점 거리에서는 탁월한 품질로 스캔하고, 대형 부품 측정시 긴 초점 거리에서도 초고속 측정을 지원한다. △Near 모드(측정 영역 0.2m x 0.3m) △Standard 모드(측정 영역 1m x 1m) △Far 모드(측정 영역 2m x 2.4m)이 있다. 각 모드는 1~10m 크기의 형상의 세밀한 부분, 고해상도 부분, 넓은 부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