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연구소(이하 산교연)이 전자장치, 전기차, 데이터센터 등의 폭발적인 증가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열관리 기술의 중요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열관리 시스템 현주소와 기술개발 방향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전기차 배터리 셀/시스템 열관리·전기차 통합 열관리 시스템 정보 공유
열관리·액침냉각기술 제반 정보 관련 인사이트 얻을 수 있는 세션 마련
산업교육연구소(이하 산교연)이 전자장치, 전기차, 데이터센터 등의 폭발적인 증가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열관리 기술의 중요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열관리 시스템 현주소와 기술개발 방향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산교연은 오는 1월16일에 ‘2024년 첨단 업종별 열관리 솔루션 및 액침냉각기술 전망과 적용사례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전했다.
열관리 솔루션 기술은 열역학과 열전달적 지식을 이용하여 기기 시스템의 온도를 원하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서 최근, 고성능 전자장치와 급격한 기술의 발전은 첨단산업 기기의 발열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열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전기차 배터리 셀/시스템 열관리 및 전기차 통합 열관리 시스템 현주소와 기술개발 방향을 시작으로 고발열 데이터센터의 열관리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을 비롯하여 전기차ㆍ수소차 전장부품 냉각 기술개발과 실제 적용사례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또한 액침냉각기술의 현주소 및 미래전망과 한국공조엔지니어링, 케이엔솔社의 액침냉각열관리 솔루션 사업현황 및 실제 적용사례에 이르기까지 열관리와 액침냉각기술의 제반 정보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는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세션은 △전기차 배터리 셀/시스템 열관리 필요성 및 이의 기술 동향 △2024년 전기차 통합 열관리 시스템 기술개발의 현주소 및 미래 전망과 열에너지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고발열 데이터센터의 복사냉각 페인트를 이용하는 열관리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이 오전 10시부터 12시50분까지 발표된다.
오후 2시부터 △전기차/수소차 전장부품 냉각 기술개발과 실제 적용사례 △차세대 쿨링 솔루션–액침냉각(Immersion cooling) 기술의 현주소 및 미래 전망 △한국공조엔지니어링社의 액침냉각 열관리 솔루션 사업현황 및 실제 적용사례 △케이엔솔社의 액침냉각 열관리 솔루션 사업현황 및 실제 적용사례가 발표되며 오후 5시10분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IoT, AI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열관리 이슈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전기ㆍ수소차, 배터리, 전장부품, 데이터센터 열관리 기술 등 현안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액침냉각기술 등을 통하여 첨단 업종별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