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컨덕터가 와이파이 6E 표준에 기반하여 6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새로운 QCS-AX2 제품군을 공개했다. 새로운 제품군은 밀집된 환경이나 소외 지역의 액세스 포인트, 게이트웨이,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과 같이 데이터 처리량이 많은 와이파이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다.
어댑티드 다중입출력 기술을 적용해
6GHz 대역 사용 극대화하는 구성 지원
온세미컨덕터는 22일, 와이파이(Wi-Fi) 6E 표준에 기반하여 6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새로운 QCS-AX2 제품군을 공개했다.
해당 제품군은 밀집된 환경이나 소외 지역의 액세스 포인트, 게이트웨이, 메시(mesh) 네트워킹 솔루션과 같이 데이터 처리량이 많은 와이파이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다.
▲ QCS-AX2 [이미지=온세미컨덕터]
QCS-AX2 제품군은 와이파이 6E의 주요 특징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OFDMA), 첨단 다중사용자 다중입출력(Multi-User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U-MIMO), 160MHz 채널 지원, 스마트스캔(SmartScan) 채널 선택 등을 지원하는 베이스밴드 및 RF 통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QCS-AX2 제품군에 속하는 △QCS-AX2-A12는 3대역(6GHz/5GHz/2.4GHz)으로 8×8 또는 4×4 구성의 어댑티드 다중입출력(Adaptive MIMO) 기술을 지원하며, △QCS-AX2-T12는 고성능 가성비 라우터 솔루션을 위한 3대역 동시 4×4 구성을 지원하며, △QCS-AX2-T8은 메시 노드 및 메인스트림 액세스 포인트를 위한 3대역 동시 8스트림 구성을 지원한다.
온세미컨덕터는 현재 고객에게 QCS-AX2 솔루션의 시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6GHz 대역, 와이파이 6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속할 것
미 연방통신위원회는 올해 말 미국에서 6GHz 대역이 개방되면 최대 1200MHz의 새로운 주파수 대역이 와이파이 및 기타 비면허에 할당될 것으로 보고 있다. 2.4GHz와 5GHz 대역을 합친 것보다 약 5배 이상의 스펙트럼을 가진 6GHz 대역은 차세대 와이파이 6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6GHz 클라이언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게이트웨이, 라우터 및 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와이파이 인프라 디바이스는 기존 듀얼 밴드(2.4GHz/5GHz) 고객들을 계속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게이트웨이와 메시 노드 간의 6GHz 백홀과 같은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이 구축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세미컨덕터의 와이파이 6E 솔루션은 메인스트림 6GHz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한편 어댑티드 다중입출력 기반의 6GHz 대역으로의 전환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어댑티드 다중입출력 기술이 적용된 와이파이 6E 인프라 디바이스는 가입자의 홈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고객에 맞추어 5GHz나 6GHz 대역으로 네트워크가 동작할 수 있게 하여 성능, 커버리지, 그리고 활용도를 극대화한다.
QCS-AX2 제품군은 혼잡한 환경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여러 디바이스에 대한 연결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