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DC-DC 컨버터를 통합한 차량용 단일 칩 LED 드라이버, ALED6000을 출시했다. 주간 주행등, 전조등, 후미등, 정지등, 방향 지시등과 같은 외부 조명은 물론, 실내 조명에도 적합하며, 최대 3A로 단일 LED 스트링을 구동하고, 4.5~61V에 이르는 입력 전압 범위를 제공한다.
ST마이크로 ALED6000, DC-DC 컨버터
통합한 차량용 단일 칩 LED 드라이버
과전류 발생 시 펄스 단위 보호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6일, DC-DC 컨버터를 통합한 차량용 단일 칩 LED 드라이버, ‘ALED6000’을 출시했다. 주간 주행등, 전조등, 후미등, 정지등, 방향 지시등과 같은 외부 조명은 물론, 실내 조명에도 적합하며, 최대 3A로 단일 LED 스트링을 구동하고, 4.5~61V에 이르는 입력 전압 범위를 제공한다.
▲ ST ALED6000 LED 드라이버 출시 [사진=ST]
ALED6000은 디지털 디밍을 구현하며, PWM 제어 신호를 적용할 수 있는 전용 핀을 갖추고 있다. 인에이블(Enable) 핀과 동기화(Sync) 핀도 제공해 다중 장치 애플리케이션에서 저잡음을 보장한다. 출력 전류는 3.2% 이내이며, 일반적으로 전압 강하가 250mV인 감지 저항을 사용해 효율적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대기 전류는 동작 시 2.4mA, 셧다운 시 11µA에 불과하며, VBIAS 보조 입력 핀과 경부하 시 펄스 스키핑(Pulse-Skipping) 동작도 지원해 전체 부하 범위에서 효율성이 높다. 통합 컨버터가 벅, 벅부스트, 플로팅부스트(Floating-Boost) 토폴로지를 지원하므로 입력 전압보다 높거나 낮은 전압이 필요한 전원 LED 스트링을 유연하게 처리하며, 공급전압 변동에도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입력 전압이 프로그래밍된 출력의 근사치나 그 이하로 떨어지면, 100%에 가까운 듀티 사이클로 LDO(Low-Dropout) 모드로 동작할 수 있다.
과전류 발생 시 펄스 단위 보호 기능을 호출해 출력 전류를 사전 설정된 최댓값으로 제한한다. 돌입 전류를 제한하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소프트 스타트 회로와 자동 복구 및 열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 출력 전류 제한 및 컨버터의 스위칭 주파수 모두 외부 부품을 사용해 선택할 수 있어 높은 에너지 효율, 빠른 동적 응답, 작은 크기, 낮은 출력 리플과 ESR 커패시터에 최적화된 인덕터 사용이 가능하다.
AEC-Q100 인증을 획득한 ALED6000 자동차용 LED 드라이버는 HTSSOP16 패키지로 현재 생산 중이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2.25달러다. 설계자가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STEVAL-ILL089V1 평가 키트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