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의 12세대 인텔 코어가 본격 출시되며, 게이머와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한 차원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텔코리아 이주석 전무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DDR5 메모리·PCIe 5.0전환 성능향상
최대 5.2GHz 터보, 16코어·24스레드
인텔의 12세대 인텔 코어가 본격 출시되며, 게이머와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한 차원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텔은 지난 29일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를 통해 12세대 인텔 코어(Intelⓡ Core™) 제품군을 공개했다.
이번 공개에서 인텔은 인텔ⓡ 코어™ i9-12900K(Intelⓡ Core™ i9-12900K)를 포함한 6개의 12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예약 판매는 10월28일 시작해, 11월4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새로운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멀티 스레드 성능을 향상시켜 이전 세대보다 최대 2배 빠른 콘텐츠 제작 속도를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한 프로세서는 DDR5 메모리 및 PCIe 5.0 전환으로 업계를 선도하며 게이밍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향상시킨다.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은 인텔 7(Intel 7) 공정으로 생산되는 첫 번째 제품군이며, 모든 컴퓨팅 부문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5.2GHz의 터보 성능과 최대 16개의 코어 및 24개의 스레드를 갖췄다. 새로운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게이머와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멀티 스레드 성능을 한 차원 높인다.
12세대 인텔 코어 제품군은 전체 60개의 프로세서를 포함하며, 광범위한 파트너들로부터 500개 이상의 제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텔 아키텍처 데이 2021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처음으로 인텔 7 공정으로 제조된 새로운 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9와트부터 125와트까지 확장 가능한 성능을 제공해 초경량, 초박형 노트북에서 고성능 데스크톱에 이르기까지 모든 PC제품군을 뒷받침한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수석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긴밀한 공동 엔지니어링으로 가능해진 아키텍처 변혁으로, 수 세대에 걸쳐 새로운 수준의 리더십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게이밍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9-12900K의 출시와 함께 시작되는 이 여정을 통해 12세대 제품군, 그리고 그 이후 제품군을 통해 더욱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 코리아는 10월29일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출시 기자 간담회를 통해 새롭게 출시한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기술 특장점을 소개했다.
발표를 진행한 이주석 전무는 “한국 시장은 고사양 PC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과 고화질의 영상 및 사진을 편집하는 1인 크리에이터 시장 규모가 크고, 고성능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다. 이번에 출시된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이들의 기대를 충분히 충족 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며 “인텔은 다수의 게임 개발사 등과 사용자들이 인텔 기반 PC에서 최적의 게이밍 성능을 경험하도록 오랜 시간 긴밀한 협력을 이어왔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기술적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출시한 6개의 언락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인텔이 구축한 CPU 코어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퍼포먼스 코어(Performance-cores)와 확장 가능한 멀티 스레드 워크로드용으로 설계된 에피션트 코어(Efficient-cores)를 결합한 인텔의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프로세서다.
최대 16개의 코어와 24개의 스레드로 제공되는 새로운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은 세계 최고의 게이밍 프로세서를 지향하는 인텔 코어 i9-12900K를 포함한다.
인텔 코어 i9-12900K는 이전 세대 대비 트로이: 토탈 워 사가(Troy: A Total War Saga)에서 최대 25%, 히트맨 3(Hitman 3)에서 최대 28%, 파 크라이 6(Far Cry 6)에서 최대 23%의 초당 프레임 성능 향상을 지원한다.
인텔 킬러 와이파이 6E(Intelⓡ Killer™ Wi-Fi 6E)로 멀티 태스킹하며 게임을 플레이할 때 지연시간이 최대 75% 단축되며, 높은 클럭 스피드의 퍼포먼스 코어와 에피션트 코어를 함께 사용해 병렬 작업을 실행하면, 동시에 진행되는 게임, 스트리밍, 레코딩에서 초당 최대 84% 더 많은 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멀티 스레드 성능 및 퍼포먼스 코어의 응답성 성능 향상, DDR5를 통한 놀라운 속도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어 모든 유형의 콘텐츠 제작 경험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새로운 프로세서는 에피션트 코어 및 DDR5 메모리를 오버클럭하는 기능을 포함해 최고의 성능 맞춤화를 위한 업계 최고의 오버클러킹 도구를 제공한다. 게이머와 매니아들은 최신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XTU) 7.5를 통해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 오버클러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인텔 12세대 데스크톱 프로세서의 가격은 최소 264달러에서 최대 589달러다.
▲12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패키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