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콘 코리아 2023에 참가한 반도체 클린룸 및 반도체 장비설치 시공으로 이름난 ㈜성도이엔지 서인수 회장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어려운 반도체 투자환경 기술력으로 돌파”
국내외 유수 반도체 업체 클린룸·반도체 장비설치 수행
국내 투자 대체 수주 전략 수립·해외 매출액 증가 전망
[편집자주]국내 반도체 클린룸 및 반도체 장비설치 시공에 있어 뛰어난 시공능력으로 이름이 난 ㈜성도이엔지가 세미콘 코리아 2023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성도이엔지는 고객들과 소통하며, 어려운 반도체 투자 환경 속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섰다. 이에 이번 전시회 현장에서 만난 서인수 ㈜성도이엔지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성도이엔지의 올해 경영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서인수 ㈜성도이엔지 회장
■ ㈜성도이엔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성도이엔지는 1987년 설립해 36년여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200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을 했다.
2022년 약 1조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종합건설사업부문, 하이테크사업부문, 플랜트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 등으로 약 750여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 ㈜성도이엔지는 반도체 클린룸 시공 기술력으로 정평이 나 있다. ㈜성도이엔지의 그간의 성과 및 반도체 관련 시공 기술력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린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 동부하이테크, 매그나칩 등 최고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회사에 클린룸, 반도체 장비설치 및 Hook-up에 최고 품질의 시공으로서 보답을 했고, 국내외 여러 Project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인력 채용, 그동안의 경험과 새로운 기술의 도입 등으로 타 회사보다 좋은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 ㈜성도이엔지는 이와 더불어 반도체 칩의 고도화 및 집적화에 맞춰 기존의 기술력을 더욱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 반도체 클린룸 시공 이외에도 가스사업부에서 진행하는 다른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를 부탁드린다
가스사업부에서는 산업가스(산소, 질소, 알곤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 적용되는 특수가스 뿐만 아니라 프리커서, 정밀화학 Plant에 이르기까지 타당성 검토, 기본설계로부터 최종 Performance Test 후 운영에 이르는 전 분야에 걸쳐서 Unique Value-added Solution을 제공하는 공급자가 되고자 하고 있다.
이미 2개의 ASU Plant에 대해 One-stop Solution Provider 경험이 있고 해외 ASU Plant도 진행하고 있다.
■ 회장님께서 보시는 올해 반도체 경기 전망과 성도이엔지의 올해 경영전략은
올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전망은 쉽지 않다.
인플레이션 및 수요 축소가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더불어 대만 TSMC와의 경쟁, 미국과 일본의 자국 공급망 우선 정책, 중국의 추격 등으로 시장의 미래는 밝지 만은 않다.
그러나 우리 ㈜성도이엔지는 국내 반도체 경기 전망이 쉽지 않음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지역에서 이뤄지는 설비투자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유럽 현지법인에 역량을 집중해 어려운 국내 투자를 대체하기 위한 수주확대 전략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지난해보다는 해외에서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E4DS NEWS 독자 여러분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반도체 경기는 금년 말 또는 내년에는 회복세를 보일 것 같다. 그 외 1차 전지 및 바이오 분야의 발전도 이루질 것 같다.
항시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는 교차하면서 나타난다. 우리나라 국민은 지금까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극복해 선진국 대열에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가 함께 노력한다면 이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다는 것에 확신한다.
감사합니다.
▲(왼쪽부터)이언웅 ㈜성도이엔지 대표이사 사장, 서인수 ㈜성도이엔지 회장, 추광호 ㈜성도이엔지 부사장이 세미콘 코리아 2023 ㈜성도이엔지 부스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