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을 위시한 에너지 분야에서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의 성장잠재력이 점차 가시적 성과로 반영되고 있다. 온세미 발표에서 SiC 램프의 이익 목표가 2027년까지 5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해 SiC에 집중한 성장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산업 부문 메가트렌드, 'SiC'
자동차 산업을 위시한 에너지 분야에서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의 성장잠재력이 점차 가시적 성과로 반영되고 있다. 온세미 발표에서 SiC 램프의 이익 목표가 2027년까지 5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해 SiC에 집중한 성장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온세미(온세미컨덕터, Onsemiconductor)가 미국 뉴욕에서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향한 여정의 가속화’라는 주제로 애널리스트 데이(Analyst Day)를 개최했다고 한국시간으로 30일 밝혔다.
온세미는 지난 2년간의 혁신을 통해 어떻게 업계 최고의 성과를 달성했는지와 2027년까지 성장 가속화를 위한 전략적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월스트리트의 예상을 뛰어넘은 온세미의 1분기 실적 발표에 이어 진행됐다.
온세미는 △실리콘 카바이드(SiC) △실리콘 파워(IGBT, FET) △파워 IC △자동차 △산업 부문을 위한 지능형 센싱에 중점을 둔 지능형 전력의 프리미엄 사업을 2배로 확대하고 있다. 온세미의 가속화된 재무 모델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7년까지 CAGR 10~12%의 매출 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반도체 시장 성장의 3배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제품과 이익이 증가하는 SiC 램프에 집중해 2027년 총 이익 목표는 53%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온세미는 유연하고 낮은 고정 비용의 제조 공간을 창출한 팹 리터(Fab Liter) 전략에서 효율성과 동급 최고의 투하자본수익률(ROIC)을 위해 자산 공간을 최적화하는 팹 라이트(Fab Right)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다.
온세미는 자동차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최신 발표 사항들을 강조하며, 주요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온세미는 차량 전기화, ADAS, 에너지 저장 및 충전, 자율주행 로봇 및 머신 비전을 위한 핵심적인 부품을 제공하면서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온세미는 발표를 통해 △DC 급속 충전 솔루션에서 고급 SiC MOSFET 및 다이오드를 제공하기 위해 켐파워(Kempower)와 새로운 전략적 협력 체결한 것 △시능 전기(Sineng Electric)의 유틸리티 규모 태양광 인버터 및 업계 최초의 200kW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온세미 EliteSiC MOSFET와 IGBT 기반 고밀도 전력 통합 모듈 통합한 내용 △스마트 전기차(EV)의 파워트레인 효율을 높이기 위해 SiC 전력 디바이스 공급을 위한 프리미엄 전기 모빌리티 브랜드 지커(ZEEKR)와 새로운 장기 공급 계약(LTSA) 체결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AD) 솔루션 개발에 중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하이퍼룩스(Hyperlux) 이미지 센서 제품군 출시 등 지난 주요 성과를 되새겼다.
하산 엘 코우리(Hassane El-Khoury) 온세미 CEO는 "현재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온세미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주요 시장인 자동차 및 산업 분야의 메가트렌드에 집중해 계속해서 기대치를 뛰어넘고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많은 고객 평가에서 알 수 있듯, 온세미 엘리트 실리콘 카바이드(EliteSiC) 기술을 통해 넷제로의 여정에서 중요한 요소인 SiC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고객 발표 외에도 온세미는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Penn State University)와 SiC 결정 성장에 집중하는 캠퍼스 연구 센터 설립과 배런스(Barron’s)의 지속 가능한 100대 미국 기업에 6년 연속 선정을 자축했다. 또한, 엘리트 파워 시뮬레이터(Elite Power Simulator) 출시, BMW AG, 폭스바겐 그룹(VW Group), HMC/KIA,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와의 계약 등 최근의 주요 발표도 언급했다. 애널리스트 데이 발표의 온디맨드 녹화본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