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STM32CubeMP13을 이용해 간단한 소형 MCU용으로 설계된 기존 코드를 마이그레이션하면서 고성능 MPU의 추가 기능을 차세대 제품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팩을 무료로 제공한다.
ST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코드를 보다 강력한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MPU)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10일 발표했다.
일상 생활과 업무를 지원하는 기술에서 더 많은 기능과 더 빠른 응답을 바라는 최종 사용자들의 요구가 계속되면서 제조사들은 제품의 성능 향상에 효과적인 솔루션이 필요해졌다.
산업용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이 대표적 사례이며 최신 프로세스 장비, 공장 자동화 시스템, IoT 기기 등에서는 MCU가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성능보다 훨씬 더 뛰어난 호스트 시스템을 점차 더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ST의 STM32MP1 MPU는 프로세싱 성능과 메모리 용량이 더 뛰어난 강력한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코어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STM32CubeMP13은 STM32MP13 SoC의 임베디드 베어-메탈(Bare-Metal) 애플리케이션 또는 RTOS를 지원해 일반 마이크로컨트롤러보다 빠른 실행시간을 보장하는 OpenSTLinux의 대안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이식된 코드가 인터럽트 시간 및 대기 시간과 같은 엄격한 실시간 사양을 계속 충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RTOS는 MPU의 더 큰 메모리를 활용하면서도 낮은 전력소모를 유지한다.
ST의 STM32 임베디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 중인 설계자들은 STM32Cube 에코시스템에 완전 통합된 STM32CubeMP13으로 친숙한 동일 개발 환경 내에서 고성능 MPU 기반 프로젝트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에코시스템에는 STM32CubeMX 디바이스 구성기, STM32CubeIDE 개발 툴, STM32CubeProgrammer 등이 포함돼 있다.
STM32CubeMP13은 BSP(Board Support Package)와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비롯해 STM32MP13 Arm Cortex-A7 MPU에서 임베디드 코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구성요소와 함께 제공된다.
실시간 운영체제의 예제로 애저 RTOS(Azure RTOS, Eclipse ThreadX로 이동)가 사전 통합돼 제공된다.
또한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DDR-RAM의 초기화(Self-Refresh) 제어 등 전력관리와 외부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 등 MPU 기반 시스템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복잡성을 처리하도록 돕는 코드 샘플도 제공된다.
산업,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소매, 의료, 헬스 및 웰니스 시장을 대상으로 STM32MP13을 활용하는 엔트리 레벨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에코시스템과 OpenSTLinux 배포판을 이용해 계속 개발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제공되며, 현재
https://www.st.com/en/embedded-software/stm32cubemp13.htm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