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적인 개발업체 매스웍스(MathWorks)가 국내 대학생들이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 분야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4회 매트랩(MATLAB) 대학생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4회 매트랩 대학생 AI 경진대회 개최
6월20일까지 예선 접수, 7월 중 본선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적인 개발업체 매스웍스(MathWorks)가 다양한 분야의 AI 인재 발굴에 본격 나섰다.
매스웍스는 국내 대학생들이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 분야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4회 매트랩(MATLAB) 대학생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의 엔지니어 및 과학자가 AI 기반 시스템 조성에 활용하는 자사의 대표 제품인 ‘매트랩’ 라이선스가 참가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된다.
매스웍스는 지난 2021년부터 올해까지 4년째 본 대회를 통해 대학생들이 보다 쉽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왔다.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약 2 배수의 학생들이 참가해 매트랩을 통해 AI 애플리케이션 및 모델을 구현했다.
올해 행사를 주최하는 매스웍스는 보다 많은 참가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뛰어난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 상금 규모를 2배 상향했다.
최종 결선에 진출한 세 팀 중 1등에게는 200만원, 2등 100만원, 3등 50만원의 우승 상금이 지급된다.
대회 심사위원들은 이번 대회에서 매트랩 및 매스웍스의 툴 활용 숙련도를 평가하고 AI의 메인 툴로서 워크플로우의 각 단계에서 매트랩의 어떤 특정 기능을 사용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올바른 사용과 연산의 타당성 평가를 통해 참가자의 기술 역량 수준을 보다 상세히 심사할 예정이다.
김경록 매스웍스코리아 교육 기관 세일즈 매니저는 “최근 의료 산업 및 안전이 중요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모델이 확대 적용되면서, 매트랩도 이를 지원하는 딥러닝과 데이터의 효과적 처리에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전문 분야의 당면 과제를 파악해 보고, 직접 솔루션을 만들어 실행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통해 성취감을 느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기존의 관행적 프로세스를 선정해 이를 해결 혹은 개선할 AI 애플리케이션 및 모델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선 참가는 각기 선정한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설명 및 매트랩을 활용한 솔루션 구현 방식을 4월 25일부터 6월 20일 오후 6시까지 매스웍스코리아 홈페이지의 경진대회 참가폼(https://kr.mathworks.com/academia/student-challenge/2024/ai-challenge.html)을 통해 제출해야 한다.
이후 예선 심사 결과는 이메일로 개별 안내되며, 예선 통과자들은 본선 심사를 위해 7월 1일부터 31일 사이에 프로젝트 영상 및 코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