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디바이스 및 온 디바이스 AI를 위한 레이더 센싱 기술’ 웨비나에 앞서 발표자인 최재영 인피니언 코리아 전력&센서 시스템 사업부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엣지 AI 활용 위한 센싱 시스템 설계, 사용자 분석 우선”
실시간 센싱 통한 제품 동작 활성화·딥러닝 통한 기존 센서 기능 강화 트렌드
레이더의 생체신호·행동 패턴 분석·제스처 인식 동반 복합 감지 기능 중요성 ↑
인피니언, 7월16일 엣지·온디바이스 AI 위한 레이더 센싱 기술 웨비나 진행
[편집자주] 최근 스마트 센서 기술 및 AI 적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AI 센싱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엣지 디바이스에서 실시간 센싱을 통한 제품 동작의 활성화와 온디바이스에서 딥러닝 또는 머신러닝을 통한 기존의 센서 기능 강화 및 새로운 기능 추가를 통해 복합 기능 수행에 대한 요구 사항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레이더의 경우 생체신호 분석 및 행동 패턴 분석 또는 제스처 인식 등을 동반한 복합 감지 기능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본지는 인피니언 코리아와 7월16일 웨비나를 통해 엣지 디바이스 및 온 디바이스에서 복합 감지 기능이 가능한 레이더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에 대해 살펴보고, 인피니언 레이더 제품을 소개하며 산업분야 및 애플리케이션 별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공유할 예정이다. ‘엣지 디바이스 및 온 디바이스 AI를 위한 레이더 센싱 기술’ 웨비나에 앞서 발표자인 최재영 인피니언 코리아 전력&센서 시스템 사업부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최재영 인피니언 코리아 전력&센서 시스템 사업부 매니저
■ 기존 센싱 기술과 엣지 디바이스, 온디바이스 AI를 위한 센싱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개발자 중심의 센서 시스템과 사용자 중심의 센서 시스템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자 핵심이다.
시스템 설계 목적과 용도가 조금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기존 레이더 센서는 공학적인 관점에서 제작 및 설계가 이루어져 감지 성능에 주안점을 둔 센싱을 했다.
반면 엣지 디바이스와 온디바이스에서 AI를 활용하기 위한 센싱을 하면서 시스템 설계의 목적이 감지 성능 향상만 고려하던 부분에서 사용자에 대한 여러 분석을 우선하도록 달라지고 있다.
즉, 공학적 사고만 고려된 센서 시스템에서 인문학적 고민이 추가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확장된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 엣지 디바이스, 온디바이스에서 레이더 센서를 적용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엣지 디바이스 및 온디바이스에서 AI를 활용하기 위한 레이더 센싱은 기존의 단순 기능처리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기능에 대해 별도의 AI 엔진 혹은 학습된 AI-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데이터 활용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존 레이더는 감지대상의 거리, 속도, 각도에 대해 정보를 추정하는 것을 기반으로 해당 정보의 정확성 향상 및 취득 정보의 1차원적 응용, 즉 트래킹이나 재실 감지 등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명시적인 프로그래밍에 의해 신호처리를 진행했다.
클라우드 혹은 별도의 컴퓨팅 서버를 통해 AI형 레이더 센싱을 할 수 있었으나 물리적, 환경적으로 제한된 조건 때문에 실제적인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반면 엣지 디바이스 혹은 온디바이스에서 AI 활용을 휘한 레이더 센싱은 데이터의 효율적인 처리와 관리를 통해 응답속도 및 기능 확장과 더불어 데이터의 활용성과 효율성을 모두 높일 수 있다.
특히 센서 모듈 자체, 혹은 센서가 탑재된 제품 내에서 신호 처리를 독립적으로 수행함은 물론이고, AI 활용을 추가적으로 유연하게 진행하여 기존 구현된 일반적인 기능들과 더불어 사용자의 행동 및 상황이나 특정 환경에 대한 분석까지도 가능하다.
이는 기존의 레이더 센서 혹은 클라우드를 활용한 AI형 레이더 센싱과 비교하여 센서 자체의 역할 혹은 처리 범위를 효율적으로 확대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인피니언의 레이더 센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피니언의 레이더 센서는 이미 시장에서 성능과 가격 그리고 제품의 신뢰성이 모두 검증된 제품들이다.
특히 인피니언의 Xensiv 60GHz Radar는 AI 활용을 위한 엣지 디바이스 혹은 온디바이스에서 레이더 설계에 대한 자유도가 높다.
더불어 획일적인 신호처리 구조와 제한적인 알고리즘의 구성보다는 특색 있는 신호처리 구성 혹은 새로운 타입의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다양한 용도의 레이더 센서를 각기 다른 차별점을 가질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품에서 인체 감지 센서 및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 방법을 확대하고, 제품의 차별화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강력한 스마트 센서 솔루션이 될 수 있다.
■ 산업분야, 애플리케이션 마다 활용 방안이 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무엇이 다른지, 인피니언의 레이더 센서는 이에 대해 모두 대응할 수 있는지 말씀을 부탁드린다
다양한 분야와 어플리케이션들의 요구사양 및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솔루션 제품을 보유해야 한다.
인피니언 Xensiv radar 제품군은 Doppler CW 레이더와 FMCW 레이더 모두 대응 가능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이 준비 되어 있다.
또한 1Tx1Rx 제품부터 2Tx4Rx제품까지 단일제품으로 다양한 채널구성을 통한 각기 다른 특징의 레이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레이더 제품군은 이미 휴대용 디바이스, TV, 에어컨, 가전제품 및 자동차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중이다.
단순한 재실 감지 기능부터 사용자의 위치 및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 획득용 모니터링 기능과 행동 및 상황 그리고 생체신호 분석을 통한 헬스케어용 기능으로도 많은 제품군 및 의료용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더불어 산업용 안전 관리를 위한 위험 감지 기능이나 사용자 편의를 위한 엔터테인먼트용 기능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 7월16일 웨비나의 핵심이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이번 웨비나는 AI 시대에 레이더 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미 오랜 시간 동안 각 분야별, 애플리케이션별로 레이더 센서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더 이상 레이더 센서는 신기하거나 새롭고 어려운 기술, 적용하기 까다로운 센서가 아닌 보편화된 센서 제품이다.
따라서 대중화된 레이더 센서를 엣지 디바이스 혹은 온디바이스에서 AI 활용을 위한 시스템의 구성 및 복합기능 구현 방법에 대해 설계, 시스템 콘셉트 관점에서 설명하려 한다.
■ e4ds 독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AI, 친환경 에너지, 디지털화 등 최근 기술 트렌드 속에서 차별화 가치의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레이더를 통해 쉽고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여러분의 이해와 지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