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들이 이동통신 3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5G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는 5G 특화망 구현 계획 및 상용화에 나서고 있어 향후 국내외 5G 특화망이 본격 확산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 1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서 ‘모바일 부문의 미래 전망(What’s next for the Mobile Sector)’를 제목으로 열린 장관급 프로그램에서 ‘B5G(Beyond 5G)와 6G : 디지털 대항해 시대를 향하여’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 자리에서 임혜숙 장관은 이음5G 활성화를 언급했다.
임 장관은 “플랫폼 기업과 공동기관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이음5G를 이용해 자율주행 로봇, 지능형 의료 데이터 관리 등 각 기업과 기관에 특화된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며 “선박 제조현장에 5G를 적용해 3차원(3D) 모델링된 가상공간에서 선박건조가 실시간 제어 및 모니터링 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5G 특화망 사업자는 이동통신 3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5G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고, 특정 환경이나 용도, 범위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 구축이 가능해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말 네이버 클라우드가 국내 최초로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과 기간 사업자로 승인을 받은 데 이어 LG CNS가 4일 ‘5G 이동통신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과 ‘회선설비 보유 무선사업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신청을 완료했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내년 오픈 예정인 네이버 제2사옥의 로봇 서비스 ‘5G 브레인리스 로봇’에 5G 특화망을 활용할 예정이며, 스마트빌딩, 디지털 트윈 기술과 안정적인 로봇 서비스 운영을 바탕으로 향후 △건설 △병원 △오피스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 서비스 로봇(RaaS) 사업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 클라우드는 지난달에 한국공항공사와 ‘스마트공항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한 5G 특화망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력분야는 △5G 특화망 기술검증 △5G 특화망 기반 공항 시설 및 여객 서비스를 위한 전용 통신망 구축 △5G 특화망 관련 상호 관심분야다.
이를 통해 공항에 스마트 오피스, 사물인터넷(IoT), 5G 특화망 무선 인프라(이동형 백홀, 스몰셀) 등을 구현할 예정이다.
LG CNS는 최근 한 제조기업과 공장 생산 설비, 모니터링 설비를 대상으로 이음5G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AI, 빅데이터, IoT 등 IT 신기술을 탑재한 통합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팩토바(Factova)’로 공장 지능화 돕고 5G 기술을 융합해 기존 무선통신 환경의 한계를 극복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ICT 정책·기술 동향’에 따르면 해외 글로벌 기업에서도 제조업 분야에 5G 특화망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미국 농기계 기업 존 디어는 자체 5G 특화망을 현지 2개 공장에 상용화했다.
독일 내에서는 제조업 분야 기업이 자체 수요에 따라 네트워크 장비기업, 통신사 등과 협업해 5G 특화망을 구축했다.
보쉬는 자사 반도체 공장에 AI와 최첨단 카메라 등을 활용해 자동화 검사 시스템과 자율운송시스템 등을 5G 특화망으로 구현했다. 루프트한자 테크닉과 에어버스는 항공기 격납고에서 5G 캠퍼스를 운영하고 비행시설 유지·보수에도 5G를 활용하고 있다.
일본 후지쯔는 자율주행을 통한 운송 및 적재 자동화 시스템에 4.7GHz, 실시간 작업관리에는 28GHz의 5G 특화망을 도입했다.
한편 과기정통부가 1월에 개최한 이음5G 확산 수요·공급기업 간담회에 삼성SDS,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삼성전자, 퀄컴코리아 등이 참석했지만 도입 여부는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한편 e4ds news는 오는 4월8일 코엑스D홀과 e4ds.com에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로 ‘디지털트윈을 위한 산업용 통신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주제로 ‘2022 IIoT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한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순열 아이투 대표이사가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산업 신뢰성(Trustworthiness) 확보의 중요성과 준비’를 발표하고, B&R, 코드주, 로크웰오토메이션, 에릭슨LG 등이 참여해 최신 IIoT 기술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가 신청은 https://www.e4ds.com/seminar_introduce.asp?idx=129에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