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가상화된 무선 접속 네트워크와 개방형 생태계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상호운용 오픈랜 협업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인텔도 O-RAN 기반 혁신 기술 실험에 동참하고 있다.
인텔, 상호운용 오픈랜 기술로 네트워크 혁신 확산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가상화된 무선 접속 네트워크와 개방형 생태계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상호운용 오픈랜 협업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인텔도 O-RAN 기반 혁신 기술 실험에 동참하고 있다.
인텔이 5일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스프링 2022(Global PlugFest Spring 2022)에 참여해 업계 협력사들과 함께 가상화된 무선 접속 네트워크 역량을 공개했다.
무선 통신 산업이 전용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전통적인 무선 접속 네트워크(RAN) 이상의 기술을 추구함에 따라, 점차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가상화된 무선 접속 네트워크(vRAN)와 범용 하드웨어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를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연성, 확장성 및 운영 효율성을 확보하며 5G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키우고 6G 네트워크로 발전함에 따라 더 큰 혁신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수록, 상호운용 오픈랜(OpenRAN) 협업을 위한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다. 업계 통합은 최근 O-RAN 얼라이언스 가상 데모 및 전 세계 3개 대륙에 위치한 50개 이상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한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스프링 2022에서도 선보인 바 있다. 행사를 통해 멀티벤더 네트워크 기능 통합 및 O-RAN 규격 준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텔은 플러그페스트 참가 기업이자 O-RAN 얼라이언스 참여사로서, 여러 업계 협력사와 함께 O-RAN 기반 혁신 기술을 실험했다. 협력사들은 개방형 RAN에 호환되는 지능형 RAN 아키텍처 혁신을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활용 사례를 공유했다.
주요 기술 혁신 실험 결과에서 인텔은 에너지 절감 효과를 확인했다. 최대 12%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는 인텔은 △보다폰(Vodafone) △윈드리버(Wind River) △키사이트 테크놀로지(Keysight Technology) △라디시스(Radisys)와 함께 유타 대학 모바일 네트워크 연구소에 설치된 인프라에서 개방형 RAN 인프라의 운영 에너지 소비 절감을 성공적으로 입증했다. 실제 트래픽 시나리오를 사용해 측정한 결과, 모바일 트래픽이 높은 또는 낮은 버전의 시나리오에서 각각 9% 및 12% 전력 절감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RAN 슬라이스 보증 기술을 통해 서비스 수준 계약(SLA), 즉 성능과 품질 수준을 보장하는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서비스 제공업체가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인텔은 3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활용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제공이 가능함을 강조했다.
인텔과 VM웨어(VMWare)는 VM웨어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TCP)이 지원하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상 SLA 보증을 위한 동적 RAN 슬라이스 리소스 할당을 실험했다. 이를 통해, 여러 셀과 가상 분산 장치(vDU)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VM웨어 실시간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에서 호스팅되는 VM웨어 xApp을 활용해 실험을 진행했다. RIC는 O-RAN 표준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셀 리소스를 동적으로 할당, 최종 사용자 SLA를 충족하도록 지원한다. 사업자는 지역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SLA 보증을 통한 슬라이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텔은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 스케줄러를 포함한 인텔® 플렉스랜™(Intel® FlexRAN™) 레퍼런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개방적이고 가상화된 RAN과 통합된 O-RAN 지능형 컨트롤러 상에서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 네트워크 슬라이스 무선 자원 관리(NSRRM) xAPP SLA 보증을 시연했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들에게 최적의 무선 리소스로 수익 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크리스티나 로드리게즈 인텔 무선 접속 네트워킹 부문 총괄 및 부사장은 “플러그페스트와 같은 여러 산업군을 포함하는 기회는 개방형 에코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를 향한 협업의 가치를 보여준다”며 “인텔은 클라우드RAN 및 오픈랜 네트워크를 비롯, RAN 환경 전반에 걸쳐 기술 혁신과 인텔리전스를 추진하고, 운영자가 RAN 가상화의 모든 비즈니스 및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