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산업 자동화, 로보틱스, 헬스케어 기기, 스마트 보호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스마트 센싱을 지원하는 MEMS 가속도 센서 IIS2DULPX를 출시하며, 산업 전반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 개선을 실현한다.
머신러닝·초저전력 기술 결합, 호스트 프로세서 부담 감소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산업 자동화, 로보틱스, 헬스케어 기기, 스마트 보호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스마트 센싱을 지원하는 MEMS 가속도 센서를 출시하며, 산업 전반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 개선을 실현한다.
ST는 머신러닝과 초저전력 기술을 결합한 산업용 MEMS 가속도 센서 IIS2DULPX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센서는 센서 내부에서 AI 추론을 수행해 호스트 프로세서의 부담을 줄이고,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배터리 기반 스마트 센서 노드를 구현했다.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자율 구성 및 AI 내장으로 전력 소모 최적화 및 호스트 프로세서 부담을 감소시키고, 산업 자동화 및 안전 향상으로 자산 추적, 로보틱스, 공장 자동화, 헬스케어 기기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초저전력 및 장기 지속성으로 배터리 기반 유지보수 없이 3년 이상 작동이 가능하고, 확장된 온도 범위로 최대 105°C까지 작동한다.
활용 사례는 자산의 이동 중 발생하는 흔들림, 낙하 등을 감지해 공급망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산업용 기계 장치나 로봇팔의 진동, 충격을 감지하는 상태 모니터링 센서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 헬멧에 적용해 착용 여부, 낙상 등을 감지해 안전성을 강화하고, 웨이퍼 핸들링 로봇팔 모니터링을 통해 반도체 제조 공정을 최적화 할 수 있다.
ST의 주요 고객사인 트레온(Treon)은 이 센서를 적용한 초저전력 무선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ST의 10년 제품 공급 보증 덕분에 제품 수명 주기 요건에도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 센서의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개당 $1.57부터 시작하며, 현재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