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PS는 고정, 가변 또는 외부 클럭에 동기화되는 주파수로 스위칭한다. 스위칭 주파수 값에 따라 디바이스의 물리적 크기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전원장치의 커패시터와 인덕터 비용도 달라진다. 최근에는 더욱 촘촘하고 경제적인 회로 설계를 위해 더 높은 값의 스위칭 주파수로 옮겨가는 추세다.
SMPS가 사용하는 주파수, 점점 높아져
동적 변수 고려 위해 몬테카를로 분석 필요
스위치 모드 전원 공급장치(Switching Mode Power Supply; SMPS)는 고정, 가변 또는 외부 클럭에 동기화되는 주파수로 스위칭한다.
스위칭 주파수 값에 따라 디바이스의 물리적 크기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전원장치의 커패시터와 인덕터 비용도 달라진다. 최근에는 더욱 촘촘하고 경제적인 회로 설계를 위해 더 높은 값의 스위칭 주파수로 옮겨가는 추세다.
스위칭 레귤레이터 IC에 내장된 발진기는 보통 데이터 시트에서 매우 넓은 주파수 범위로 지정된다. 예를 들어 모놀리식 ADP2386 벅 컨버터 IC는 설정된 스위칭 주파수의 ±10%를 보장한다. 다른 일반적인 스위칭 레귤레이터 IC는 ±20% 또는 심지어 더 넓은 범위로 지정된다.
RT로 600kHz의 스위칭 주파수로 설정된 ADP2386은 540kHz에서 스위칭할 수 있으며, ADP2386의 스위칭 주파수 부품 편차가 ±10%임을 고려할 때 극단적으로 660kHz에서도 스위칭할 수 있다.
▲ 스위칭 주파수를 저항 RT로 설정하는
ADP2386 벅 컨버터 [그림=ADI]
인덕터의 피크 전류는 실제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 다르므로, 회로를 설계할 때에는 이러한 총 20%의 가능한 스위칭 주파수 편차를 생각해야 한다. 인덕터 전류 리플은 출력 전압 리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스위칭 주파수 편차의 영향을 받는
코일 전류 리플 피크-투-피크 [그림=ADI]
위의 그림은 스위칭 주파수가 인덕터 전류 리플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600kHz 공칭 스위치 주파수는 파란색으로, 최소(540kHz) 스위칭 주파수는 보라색, 최대(660kHz) 주파수는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600kHz 공칭 설정에서 레귤레이터가 540kHz에서 스위칭할 때 1.27A의 피크-투-피크 전류 리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600kHz의 동일한 주파수 설정에서 스위칭 레귤레이터는 660kHz에서도 스위칭할 수 있는데, 이때 전류 리플은 1.05A이다. 이 예에서 회로의 부품 간 스위칭 주파수 차이로 인해 전체 허용 온도 범위에서 220mA의 코일 전류 리플 차가 발생할 수 있다.
스위칭 레귤레이터의 전류 제한 설정은 이러한 영향과 함께 조정해야 한다. 정상 동작 중에 기존 과전류 보호가 활성화되지 않도록 보장하려면 피크 전류가 충분히 낮아야 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인덕터 및 커패시터값의 편차 같은 다양한 편차 가능성은 이 예에서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출력 전압 리플의 경우, 전류 리플에서 대응한 변화는 그림 3에서 값을 볼 수 있다. 이 회로는 600kHz의 스위칭 주파수에서 4.41mV의 전압 리플이 발생하도록 설계되었다. 540kHz 스위칭 주파수의 경우, 전압 리플은 5.45mV이고, 660kHz에서는 3.66mV의 전압 리플을 볼 수 있다.
▲ 스위치 모드 레귤레이터 IC에서 스위칭 주파수
편차로 인한 출력 전압 리플의 변화[그림=ADI]
이 사례에서 고려된 유일한 부품 편차는 허용 온도 범위에서의 스위칭 주파수 편차뿐이다. 실제로는 인덕터 및 커패시터 실제 값의 편차와 같은 많은 변수가 존재하며, 이들 변수는 동작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대부분은 스위칭 주파수의 실제 편차는 ±10%의 제한 값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는 가정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특성은 지정된 범위의 중간에서 대푯값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전원 공급장치의 모든 동적 변수들을 체계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몬테카를로 분석(Monte Carlo Analysis)이 동원된다. 여기에서 다른 부품과 가변 파라미터의 편차는 발생 확률에 따라 가중되고 서로 연결된다. 이 몬테카를로 분석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LT스파이스(LTspice®)’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등으로 수행할 수 있다.
LT스파이스 시뮬레이션에서 파라미터를 다양화하는 방법은 가비노 알론소(Gabino Alonso)와 조셉 스펜서(Joseph Spencer)의 ‘
LT스파이스: 최소 시뮬레이션 실행을 이용한 최악 조건 회로 분석(LTspice: Worst-Case Circuit Analysis with Minimal Simulations Runs)’을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는 ADI에서 필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근무 중인 프레데릭 도스탈(Frederik Dostal)의 ‘스위칭 주파수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What to Consider in Regard to Switching Frequency)’이라는 제목의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