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가 산업용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지능형 에지 장치를 구현·훈련·구축하는 STM32 SW 기능 팩을 무료로 출시했다. FP-AI-NANOEDG1 SW 팩은 센서 데이터를 캡처 및 통합하고, 카테시암의 나노엣지 라이브러리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드라이버와 미들웨어, 문서, 샘플 코드를 갖추고 있다.
ST-카테시암 개발한 FP-AI-NANOEDG1 SW 팩
AI 전문성 없어도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툴로
사용자 지정 ML 라이브러리 내보내기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12일, MCU 디스커버리 키트를 활용해 산업용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지능형 에지 장치를 구현, 훈련, 구축할 수 있는 STM32 소프트웨어 기능 팩을 무료로 출시했다.
▲ ST-카테시암, STM32 상태 모니터링 기능팩 출시 [그림=ST]
머신러닝 전문기업이자 ST 공인 파트너인 카테시암(Cartesiam)과 공동 개발한 FP-AI-NANOEDG1 소프트웨어 팩은 센서 데이터를 캡처 및 통합하고 카테시암의 나노엣지(NanoEdge™) 라이브러리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드라이버, 미들웨어, 문서, 샘플 코드를 갖추고 있다.
AI에 대한 전문기술이 없는 사용자라도 윈도 10(Windows® 10) 또는 우분투(Ubuntu) PC에서 실행되는 카테시암의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툴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 지정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신속하게 생성하여 내보낼 수 있다.
산업용 등급의 센서를 내장한 STM32L562E-DK와 같은 디스커버리 키트를 사용하면 정상 동작 모드와 유도된 비정상 조건 모두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한 장비의 진동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 기능 팩에는 센서 데이터를 구성하고 수집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5억 개 이상의 가능한 조합 중에서 사전 컴파일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벤치마크 데이터를 분석하여 훈련 및 추론을 위한 최적화된 라이브러리를 생성한다. 기능 팩은 이를 쉽게 교체하여 애플리케이션에 간단히 내장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용 스터브(Stub)를 제공한다.
구축이 완료되면 기능 팩을 통해 학습 및 모니터링 모드를 전환할 수 있어 디바이스는 초기 설치 단계는 물론, 장비의 수명 기간 내내 로컬에서 동작 모드의 정상 패턴을 학습할 수 있다.
개발자는 디스커버리 키트로 데이터 수집, 솔루션 생성 및 트레이닝,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또한, STM32 에코시스템과 무료 툴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개념증명 모델을 저렴하고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어 다른 STM32 MCU에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포팅할 수 있다.
이러한 지능형 에지 장치 솔루션은 클라우드의 AI에 의존하는 다른 장치와 달리 장비 운영자가 로컬 장치에서 장비의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해준다.
FP-AI-NANOEDG1 기능팩은 현재 st.com에서 받을 수 있다.
STM32L562E-DK 디스커버리 키트는 STM32L562QEI6QU MCU와 iNEMO™ 3D 가속도 센서, 3D 자이로스코프, MEMS 마이크로폰 2개, 240×240컬러 TFT-LCD 모듈, 내장된 STLINK-V3E 디버거/프로그래머를 포함하고 있다. 키트의 예상가는 76달러이며, st.com이나 대리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