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www.idc.com)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시장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53.9%의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125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SDN 시장은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 가상화/제어 소프트웨어, SDN 애플리케이션(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포함) 및 전문 서비스를 포함한다. SDN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와 기업 네트워크에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네트워크 가상화, 네트워크 프로그램화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 모델로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초기에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유용성이 확인됐으나, 이제는 다양한 산업 부문에 걸쳐 기업 데이터센터에서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IDC 보고서, 2020년 125억달러 전망
가상화/제어 계층 및 SDN 애플리케이션 분야 빠르게 성장
IDC(www.idc.com)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시장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53.9%의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125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SDN 시장은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 가상화/제어 소프트웨어, SDN 애플리케이션(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포함) 및 전문 서비스를 포함한다.
SDN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와 기업 네트워크에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네트워크 가상화, 네트워크 프로그램화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 모델로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초기에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유용성이 확인됐으나, 이제는 다양한 산업 부문에 걸쳐 기업 데이터센터에서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SK텔레콤과 차세대 통신용 분산 네트워킹 기술 SDN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참고사진)
SDN은 제3의 플랫폼(3rd Platform)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IT에 민첩성과 유연성을 제공하고 프로그램화를 가능케 하는데, 특히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에 있어 더욱 그러하다. 제3의 플랫폼(3rd Platform)은 모바일 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 네트워킹, 빅데이터 및 분석 기술을 토대로 한 플랫폼이다.
IDC네트워크 인프라 연구부문의 로히트 메라(Rohit Mehra) 부사장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제3의 플랫폼으로 인해 SDN에 대한 니즈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세계 SDN 시장은 2020년 125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형 기업들은 이미 데이터센터에서 SDN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광역네트워크(WAN)를 통해 지점 및 캠퍼스 네트워크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SDN 시장에서는 데이터센터 스위치를 포함하는 물리적 네트워크 분야가 여전히 단일 세그먼트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가상화/제어 계층 및 SDN 애플리케이션의 두 소프트웨어 분야로, 2020년에 59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가상화/제어 계층 소프트웨어 시장의 경우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6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24억달러 규모가 예상되고 있고, SDN 애플리케이션 분야 또한 연평균66%로 성장해 2020년 35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IDC데이터센터 네트워킹 연구부문의 브래드 케이스모어(Brad Casemore) 리서치 디렉터는 “네트워킹 하드웨어가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이어가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SDN은 네트워킹 산업에서의 가치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공급업체에게 있어 이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의 변화를 예고하며, 기업 고객에게는 IT에 대한 보다 협력적 접근법이 필요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에 있어 보다 비즈니스 지향적인 이해가 요구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