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대다 디바이스 통신 지원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조명 제어 시스템, 블루투스 메시 구현 주도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 등에 기여
블루투스는 1999년에 발표되어 약 20년동안 무선 오디오부터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있다. 1년 전에 발표된 블루투스 메시(Mesh) 네트워킹 역시 스마트 빌딩, 스마트 산업,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홈과 같은 새로운 시장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은 다대다 디바이스 통신을 지원하며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상업용 및 산업용 환경의 확장성, 안정성, 보안성 측면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개발된 메시 네트워킹 기술은 수십개에서 수천개의 디바이스들이 서로 안정적으로 통신해야 하는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산업의 구현에 사용되고 있다.
블루투스SIG는 블루투스 메시가 출시된 지난해 7월 이후 1년 동안 메시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65여개 이상의 제품들이 실리콘, 스택, 컴포넌트 및 디바이스 벤더들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미피 첸 알리바바 AI랩 총 책임자는 “블루투스 메시는 가정에서 고객의 규모, 성능 및 신뢰성 관련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무선 프로토콜이다”라며 “블루투스는 향후 몇 년간 가정 및 빌딩 자동화 부문의 표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스튜어트 카를로(Stuart Carlaw) ABI 리서치 최고 연구 책임자는 “블루투스 메시는 미래 IoT 시장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다”며 “블루투스 메시는 블루투스 비콘과 함께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RTLS) 서비스를 활성화시킬 것이며 2022년에는 연간 3억6000만대의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명 제어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구현의 확장을 주도하고 있다. 빌딩의 조명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가 서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시설 내의 전체 건물 제어, 모니터링 및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그리드 망을 조성한다. 이 무선 조명 솔루션은 관심 지점 솔루션, 실내 위치추적, 자산 추적 및 향상된 공간 활용 등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의 역할도 수행 할 수 있다.
마크 니드험(Mark Needham) 풀럼(Fulham) 유럽 세일즈 부문 부사장은 “블루투스 메시는 조명이 산업용 및 상업용 공간에서 더욱 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커넥티드 조명 환경을 바꾸어 놓았다”며 “조명 시스템 분석 기술을 통해 빌딩 내에서 방문객들이 길을 찾거나 건물 운영자들이 자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빌딩 곳곳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활용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ABI 리서치가 수행한 블루투스 시장 동향 업데이트 2018에 따르면 2022년까지 연간 상업용 스마트 조명 디바이스 출하량이 약 5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